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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저녁 뭐 먹지? 달달한 땅콩조림 만드는 법...땅콩 삶는법 '간단' 혈관에 좋은 땅콩은 뭐?
등록일 : 2019-10-17 17:43 | 최종 승인 : 2019-10-17 17:43
양윤정
▲땅콩은 좋은 간식이지만 과하게 먹지 않도록 한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입이 심심할 때, 하나 씩 집어먹는 재미가 있는 땅콩.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다면 칼로리에 주의해야 한다. 땅콩 칼로리는 100g에 무려 570~580kcal 정도로 높은 편이다. 그렇다고 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땅콩을 완전히 멀리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MBN의 건강프로그램 천기누설에서는 땅콩버터와 다이어트의 관계에 대해 전했다. 우선 땅콩은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성분, 올레산이 풍부하며 직접 만들어내지 못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리놀렌산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것. 보기만 해도 칼로리 폭탄처럼 보이는 땅콩버터에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가게 해준다. 실제 미국 영양학예방매전진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1년 동안 땅콩버터를 꾸준히 섭취하면 11kg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고 한다. 물론, 적절량은 지켜서다.

▲땅콩은 새들도 좋아한다.(사진=ⒸGettyImagesBank)

땅콩 삶는법

땅콩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혈관 건강을 생각한다면 다른 땅콩보다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를 도와주는 피토케미컬이 4배 이상 많은 풋땅콩을 추천한다. 어떤 땅콩을 삶든 우선 겉껍질에 묻은 흙을 깨끗하게 제거해야 한다. 자칫 쓴맛이 날 수 있기 때문. 물에 여러 번 헹궈주고 그래도 흙이 많이 묻있다 싶으면 솔로 뽀득뽀득 문질러준다. 풋땅콩 삶는 법은 간단하다. 냄비에 풋땅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맞추고 15~20분간 삶는다. 이후 불을 끄고 3분간 뜸을 들이면 완성이다. 속껍질에도 좋은 영양소가 많아 삶고 속껍질 채로 섭취하도록 하자.

▲땅콩조림을 만들어보자.(사진=ⒸMBN 알토란)

알토란 땅콩조림 만드는 법

재료 : 진간장, 설탕, 황물엿, 다시마물, 현미유, 볶은 땅콩, 저민 마늘, 건고추, 연근, 호박씨, 참기름, 통깨

1. 볼에 진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황물엿 2큰술, 다시마물 1/3컵을 넣는다.
2. 팬에 현미유 2큰술을 두른다.
3. 볶은 땅콩 200g을 넣고 볶는다.
4. 저민 마늘 5개, 송송 썬 건고추 4개를 팬에 넣고 현미유 1큰술을 첨가에 볶는다.
5. 연근 100g을 얇게 썰어 4등분한다.
6. 연근과 만들었던 조림장을 붓는다.
7. 호박씨 4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