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임신 초기증상] 생리 늦어질 때 임신 1주차 극초기 증상일까?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사용법
등록일 : 2019-10-16 11:44 | 최종 승인 : 2019-10-16 11:44
박희연
▲(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피임약 생리 미루기를 하지 않았는데 생리가 늦어질 때 생리 안 하는 이유는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다. 초기 임신증상은 생리 늦어지는 이유 말고도 임신 초기 가슴 통증이나 임신 초기 몸살 증상이 나타난다. 이에 임신 1주차 극초기 증상을 비롯한 임신 초기증상과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테스트기 사용법을 소개한다.

▲(사진=ⓒGettyImagesBank)

생리 늦추는 방법으로 생리 늦추는 약을 먹지 않았는데 생리가 늦어진다면 임신 극초기 증상일 수 있다. 임신 1주차 증상은 분비물이 많아지고 여자 오른쪽·왼쪽 아랫배 통증 또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가 될 수 있다. 또 임신 2주차 증상은 가슴 통증과 감기몸살 증상,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난다. 이어 임신 3주차·4주차 증상은 임신 유두 색이 짙어지고 유륜이 넓어진다. 아울러 임신 5주차·6주차 증상은 입덧 시기가 시작되고 혈압이 낮아지며 현기증과 두통이 생긴다. 이어 임신 4개월 증상은 입덧 시기가 끝나고 임신 배 나오는 시기가 시작된다.

▲(사진=ⓒGettyImagesBank)

대개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는 임신 5주차 증상인 입덧 시기에 알게 된다. 이어 임신 착상증상인 착상혈 증상은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소량의 피다. 착상혈·배란혈 나오는 시기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대개 수정 후 최소 5일 이후에 나타난다. 착상혈 생리 차이는 착상혈 색깔이 분홍빛으로 소량 1~3일만 나오며, 생리는 다량의 출혈이 5~7일 계속된다.

▲(사진=ⓒGettyImagesBank)

임신 초기 조심해야 할 것은 임신 기간에 허리를 굽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복부에 자극을 주지 말아야 한다. 또 임신 초기 주의사항은 유해 약물을 피하고 분비물과 출혈 변화를 확인한다. 더불어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를 피하고 방사선 촬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이어 임신 주 수 계산기를 이용해 임신 가능일 계산하고, 출산 예정일 계산기로 출산 예정일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임신테스트기 파는 곳은 약국, 편의점 등이다. 편의점 임신테스트기 가격은 5000~7000원이다. 임테기 사용·반응 시기는 관계 10~14일 정도 후다. 임신테스트기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임테기 사용법은 앞쪽 흰 부분에 아침 첫 소변을 묻히면 된다. 소변을 묻힌 임테기를 30초~1분간 일자로 두면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임신테스트기 결과는 임신테스트기 한 줄 비임신, 임신테스트기 두 줄 임신이다. 또 테스트 5분이 지난 임신테스트기 희미한(흐린) 두 줄은 산화 반응 때문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