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쑥청혈차 재료 쑥과 생강의 효능은?…내장지방 빼는 법 놓치지 마세요
등록일 : 2019-10-16 09:25 | 최종 승인 : 2019-10-16 09:25
여지은
▲(사진출처=ⓒ픽사베이)

[하빗슈(Hobbyissue)=여지은 기자]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과 독소가 쌓이게 되면 혈압이 높아지며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이에 최근 해독에 좋은 음식이 주목받고 있다. 한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쑥청혈차 역시 독소와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데 좋다고 알려졌다. 쑥청혈차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쑥을 비롯해 생강과 당귀, 계피 등 다양한 약재를 사용해서 만든다. 쑥청혈차 재료를 넣고 끓인 다음 꿀을 타서 마시면 된다.

쑥청혈차 속 쑥 효능 및 부작용

쑥은 옛날부터 다양한 효능으로 주목받았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 치료에 좋다고 기록돼 있다. 특히 피를 맑게 해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좋다. 또한 살균, 소염 작용을 해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다. 한편 생리통이 있을 때 쑥을 먹으면 좋은데 이는 쑥이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냉과 대하 등 다양한 부인병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 그 외에도 변비 해소와 간 기능 개선, 노화방지 등의 효능이 있다. 하지만 쑥을 과다섭취 할 경우 구토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간혹 쑥에는 독성분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쑥의 독 성분은 특히 쑥으로 술을 담가먹거나 술과 함께 먹을 때 발생한다. 따라서 쑥을 먹을 때 술과 함께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쑥청혈차 속 생강 효능 및 부작용

쑥청혈차의 생강 역시 면역력을 키워 신체 기능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생강을 꾸준히 먹으면 관절염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생강은 진정 기능이 있어 멀미가 있을 때 생강을 먹으면 멀미와 구토를 잡을 수 있다. 생강으로 멀미를 없애고 싶다면 차 타기 30분에서 1시간 전에 생강차를 한 잔 마시면 된다. 한편 생강은 위장에도 좋은데 생강의 성분 중 진저롤 성분이 소화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줘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 한 의학팀은 생강이 대장암 유발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생강은 위장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생강을 빈 속에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열이 나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만약 위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생강을 먹을 때 대추와 함께 달여 먹으면 생강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쑥청혈차 외에도 내장지방 빼는 법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내장 지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탁하게 만들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야 한다.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올리브유와 참기름, 잣, 호두 등이 있다. 한편 내장지방을 빼려면 저탄수화물 식단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만 남을 경우 체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아예 먹지 않으면 포도당이 부족해져 짜증이 나거나 머리가 멍한 상태가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하루에 100~200g 정도 먹는 것이 좋으며 백미와 흰 밀 보다 현미와 호미를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