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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빠짐에 좋은 블랙푸드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냉동블루베리 보관법과 조리법은?
등록일 : 2019-10-14 14:00 | 최종 승인 : 2019-10-14 14:00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속하는 블루베리는 녹내장, 안구건조증, 노안 등 눈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블루베리는 검은콩, 흑임자 등과 함께 블랙푸드 종류로 머리를 나게하고 머리빠짐을 막는 식품이다. 블루베리 수확시기는 여름인 8월부터 10월까지다. 제철 블루베리는 지금이 가장 맛좋다. 블루베리키우기는 생각만큼 까다롭지 않아 가정에서 블루베리키우는법으로 재배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블루베리 묘목키우는 법은 관상용으로도 식용 블루베리 따먹기에도 좋기 때문이다. 블루베리꽃이피고 블루베리 열매가 생기면 수확해서 바로 먹기도 한다. 블루베리잎차는 블루베리 특유의 향을 가미한 차로 음용할 수 있다. 블루베리 원산지는 미국 등이며 블루베리 먹는법은 블루베리스무디부터 블루베리주스, 블루베리우유 등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 효능과 칼로리

블루베리 효능은 녹내장에 좋은 음식으로 최근 결혼식을 올린 엠블랙 출신 지오의 아내 최예슬 SNS를 통해 최근 게시된 바 있다. 최근 20대 30대 젊은 녹내장 환자가 급증하면서 몇 년 전 라섹수술을 한 최예슬이 녹내장 초기증상을 진단받으며 남편 지오가 블루베리를 챙겨준다는 내용을 게재했다. 블루베리 철인 지금 블루베리를 오래보관하기 위해 건블루베리만드는법으로 바싹말려 크렌베리처럼 견과류와 함께 시리얼만들기로 먹는법이 있다. 블루베리즙이나 블루베리 추출물을 담은 블루베리 원액은 휴대가 간편하고 복용법도 쉽다. 블루베리는 루테인을 함유, 시력저하를 예방하며 블루베리 비타민은 눈의 피로를 줄이고 폴리페놀 및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효과를 해 노화를 막는다. 또한 냉동블루베리 효능은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블루베리는 당뇨 합병증으로 생기는 백내장을 예방하는 등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블루베리 칼로리는 낮고 비타민이 많아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유명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 부작용과 블루베리 성질

블루베리는 과다섭취 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블루베리즙 과다복용도 마찬가지다. 블루베리 하루 권장 섭취량은 일일 14~20알 내외다. 블루베리가루 분말로 먹는 경우 하루 5g을 복용한다. 블루베리 과다섭취 시에는 배탈이 나거나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당분이 많아 당뇨 환자도 너무 많이 먹으면 효과보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블루베리 성질은 차므로 호흡기가 약하거나 평소 소화불량이 잦아 배탈이 난다면 냉동블루베리 및 생블루베리 섭취를 피한다.

비타민 가득, 블루베리주스 만드는법

블루베리를 대량 구매하는 경우 블루베리 보관이 어려워 문제가 될 수 있다. 때문에 냉동 블루베리는 소분해서 냉동보관하는 방법도 있지만, 냉동실에 얼린 뒤 블루베리주스만들기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블루베리 우유는 서로 궁합이 좋아 단백질 많은 음식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 효능은 두유나 콩과 함께 갈아 먹으면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블루베리주스 만드는법은 오트밀만드는법이나 블루베리요거트, 블루베리칩 등으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먹는다. 블루베리청이나 블루베리잼 만들기도 토스트만들기나 베이커리류와 곁들이기 좋다. 블루베리와 비슷한 크렌베리, 복분자, 아로니아 효능 역시 눈의 피로를 더는 효과가 있다. 아로니아 열매는 아로니아 맛이 좋다면 그냥 먹오도 좋지만, 아로니아 가루로 먹거나 아로니아즙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아로니아 권장량을 초과해 과다복용하면 어지러움, 구토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야생 생블루베리는 각 알을 깨끗이 세척하고 손질법을 거쳐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켜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