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대추의 효능과 대추차 끓이는 법, 대추 청 만드는 법은? 가을 먹거리 ‘사과대추’ 효능도 인기
등록일 : 2019-10-11 17:15 | 최종 승인 : 2019-10-11 17:15
박희연
▲(사진=ⓒ픽사베이)

[하빗슈(Hobbyissue)=박희연 기자] 10월 제철 음식 대추가 인기다. 대추는 삼계탕과 각종 음식 재료로도 쓰이지만, 가을철 대추차 만들기도 가을철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인기가 많다. 또 기존 대추에 단맛을 추가한 ‘사과대추’ 효능도 가을철 먹거리로 덩달아 화제다. 특히 보은 가볼만한곳으로 보은 대추 축제가 10월 11부터 20일까지 진행된다. 입장료는 무료, 장소는 보은읍 뱃들공원 및 속리산 일원이다. 대추 효능과 대추차 끓이는 법, 대추 청 만드는 법을 알아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대추 효능은 대추 성질이 따뜻해 불면증 극복하는 법과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또 말린 대추 효능은 손발이 찬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한다. 이어 대추의 효능은 베타카로틴 효능이 풍부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줄이고 각종 암을 예방해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어 대추차 효능은 스트레스 해소법과 심리적으로 안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어 대추 효능은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좋아지는 습관과 피부 좋아지는 법에 효과적인 피부에 좋은 음식이다.

다만, 대추 칼로리는 100g당 99kcal로 낮은 편이 아니어서 섭취 시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다. 또 달다고 설익은 풋대추를 너무 많이 먹는 경우 복통, 열 등의 대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더불어 충치나 치통, 황달 증세가 있는 사람도 대추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사진=ⒸGettyImagesBank)

대추차 만들기 재료는 건 대추 100g과 물 1.5L, 생강 15g이 필요하다. 대추차 끓이는 법은 건 대추를 깨끗이 닦은 후 칼집을 낸다. 생강을 얇게 슬라이스하고, 냄비에 물을 가드 담아 건 대추와 생강을 넣어 약 1시간가량 중 약 불에서 끓인다. 팔팔 끓으면 대추와 생강 등 건더기를 건져내 그대로 마시면 된다. 아울러 진한 맛을 원한다면 건져낸 대추를 체에 밭친 후 주걱으로 으깨 한 번 더 끓인다. 잔에 대추차를 따른 후 대추, 잣 등의 고명을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