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감기몸살과 비슷... 일교차 주의 환절기 'A형간염' 증상 및 항체검사 방법, A형간염 예방접종가격까지
등록일 : 2019-10-11 17:03 | 최종 승인 : 2019-10-11 17:03
정혜영
▲(사진출처=픽사베이)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지난 여름 폭염주의보와 더불어 공포에 떨게 했던 A형간염 증상은 감기 초기증상과 비슷한 양상을 보여 구분하기 힘들다. 최근 부산 중국산 조개젓을 먹고 A형간염 집단 감염환자가 발생했다. 식당 조개젓 무침 섭취 금지를 발표한 데 이어 A형감염 유행을 막으려는 막대한 노력이 필요했다. A형간염은 개인 위생과 청결에 신경 써야 예방가능하다. A형 간염 예방을 위해 미리 A형 간염 예방접종 백신주사를 맞거나 항체검사를 하는 등 병원과 보건소 의료기관 방문 검사에 신경 쓴다.

▲(사진출처=픽사베이)

A형 간염 증상

A형 간염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A형 간염 확진 환자는 격리조치해야 한다. 격리기간동안은 학교나 직장을 쉬고 충분한 휴식과 적극적인 치료를 받도록 한다. A형 간염 바이러스는 한달의 잠복기가 있고 만성피로 증상이 나타나 A형간염 검사를 하지 않는 이상 자각하지 못할 수 있다. A형간염 초기증상은 무증상일 수 있지만 보통 메스꺼움과 구토, 발열이 나타나고 오른쪽 윗배 통증을 느끼거나 몸살, 피로감이 있다. 국소부위나 전신 따가움이나 가려움 혹은 소양증으로 인해 긁게 되고 A형 간염이 진행되면 환자 눈 흰자와 얼굴 등 피부가 노래지는 황달 증상이 생긴다. 간수치가 급격히 상승해 정상수치를 넘어선다. 콜라색소변을 볼 수 있으며 콜레라, 세균성이질과 함께 대한민국 1군 법정감염병이다.

▲A형간염 예방을 위해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사진출처=픽사베이)

A형간염 전염성

A형 간염 전염경로는 음식이 매개체다. 일교차 주의가 내려지고 낮과 밤 날씨가 크게 차이난다. 여름은 아니지만, 음식이 실온에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장염, 식중독, 과민성대장증후군 만큼 설사나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A형 간염 환자는 B형 C형 간염과는 달리 예방접종 백신이 있으므로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 방문해 A형간염 항체검사 및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A형 간염예방접종 백신 가격

A형 간염 예방접종 백신을 맞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2012년 이후 출생자는 무료 A형간염 예방접종 대상자 나이며 40대 50대 중년은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시기를 보낸 바 있어 바이러스 항체를 이미 가진 경우도 있다. A형간염 항체검사를 진행한 뒤 항체가 없으면 주사를 맞는다. A형 간염 예방접종 가격은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1회 7만원, 2회 15만원 내외다. A형간염 접종 후 음주는 피한다.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