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아프리카 돼지열병 의심신고↑음성 양성 뜻은?...아프리카 돼지열병 증상 사람에게는 어떤 영향 있을까
등록일 : 2019-10-08 17:17 | 최종 승인 : 2019-10-08 17:17
양윤정
▲질병 검사 시 음성 반응 양성 반응으로 결과가 공개된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마약 복용이 의심되는 사람, 혹은 위험한 전염병이 의심되는 사람들은 해당 사실이 맞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검사를 진행한다. 사회적 파장이 큰 경우에는 검사 결과를 뉴스를 통해 공개하기도 한다. 이때 사용하는 단어가 음성과 양성이다.

음성 양성 뜻

어떤 검사를 실시했을 때 기준 수치 이상이 나오면 '양성', 이하 또는 반응이 없다면 '음성'이라고 판단한다. 음성과 양성을 구분할 때는 무엇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했는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질병 검사나 마약 검사를 받을 때는 양성이 나오면 질병이나 마약이 몸에 남아 있는 상태, 음성은 해당 사항에 대해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태다. 즉, 어떤 유명인이 마약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면 마약을 한 것이고 음성이 나왔다면 마약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음성과 양성은 예방접종을 하기 위해 항체 검사를 실시했을 때도 판단의 기준이 된다. 항체 검사 시 양성이 나오면 이미 몸속에 항체가 있어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 음성이 나오면 항체가 없어 예방접종을 진행해야 하는 상태를 말한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전 세계가 비상이 걸렸다.(사진=ⒸGettyImagesBank)

아프리카 돼지열병 증상 사람에게도?

요즘, 양성과 음성 판정에 정부는 물론 온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사항이 있다. 바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다. 첫 아프리카 돼지열병 판정 이래 잇따라 의심 신고가 접수되면서 뉴스 속보까지 동원하며 음성과 양성 판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증상은 멧돼지과 동물에게 감염되는 바이러스 감염병으로 치사율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증상으로는 비강 출혈, 발열, 귀 점 모양의 출혈, 피부 괴사, 비틀거림,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갑작스럽게 죽는 경우가 많다. 치사율 100%라는 이야기에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걸린 돼지를 섭취한 사람이나 아프리카 돼지열병 자체가 사람에게도 전염되는지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일단,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그럼, 섭취 시엔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 질병관리본부는 바이러스 자체가 돼지에게만 문제가 되기 때문에 큰 이상은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게다가 아프리카 돼지열병 감염이 확인 되면 그 주변 돼지들까지 모두 살처분돼 유통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