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취준생꿀팁] 취업을 하고싶은데 뭘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학과별로 필요한 '취업 자격증' 참고하고 스펙쌓자!
등록일 : 2019-10-08 14:18 | 최종 승인 : 2019-10-08 14:18
임채령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하빗슈(Hobbyissue)=임채령 기자] 취업난에 시달리는 요즘 많은 사람들은 각자 스펙을 쌓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한다. 이렇게 수많은 이들이 취업과 졸업, 시험 합격에 필요한 각종 어학시험, 자격증 시험을 치르면서 스펙을 쌓는다. 현대 사회에서 본인의 스펙이나 역량, 능력 등을 증명하기 위해서 많은 경험과 노력을 하지만 특히 자격증은 취업 최소 스펙 중 하나로 꼽혀서 많은 사람들은 무작정 많은 자격증을 따려고 노력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착각인데, 자격증의 개수가 무작정 최대한 많이 늘리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다. 물론 자격증이 많으면 시간과 노력을 쏟았기 때문에 중요하기는 하지만 자신이 가려고 하는 회사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업무에 얼마나 유용한지를 파악하고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그쪽 분야의 자격증을 따는 것도 좋고, 가고자 하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업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도 좋다. 자격증의 종류는 어학부터 해서 컴퓨터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는 학과별로 준비하면 좋을 자격증과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사회복지사 등을 알아보고 취업을 준비할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내 전공에 맞춰 준비 할 수 있는 자격증은?

취업길이 100% 전공과 같으라는 법은 없지만 그래도 대학에서 자신이 전공한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해서도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우선 건축학과 같은 경우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를 따면 도움이 된다. 또 경영학과같은 경우 손해사정사, 증권분석사, 공인회계사 등을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국어국문학과 같은 경우 논술지도사나 사서가 있다. 기계과 같은 경우 기계정비산업기사를 따면 도움이 된다. 또한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 같은 경우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있고 무역학과는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는 물론 영어 시험 점수를 따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법학과 같은 경우 로스쿨도 있지만 공인중개사, 세무사, 법무사 등을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식품영양학과라면 영양사 자격증이나 각종 조리 자격증, 식품산업기사 등이 있다. 이외에도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능사, 금속재료기사 등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니 자신의 학과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노력하면 도움이 된다.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필수가 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의 중요성이 최근 크게 강조되면서 공공기관 취업이나 임용고시 준비, 또는 승진을 위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취준생 및 직장인들이 크게 늘었다. 특히 교사 및 5급 공무원은 지원자격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필수로 명시돼 있으니 반드시 준비해야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자격증이라기 보다 6개의 급수로 나눠진 시험인데, 3급 이상을 따놓는 것이 좋다.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을 준비할 때는 독학으로 문제집을 사서 인터넷 강의를 듣는것도 큰 도움이 되지만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이 준비하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굳이 사회복지사가 전공이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준비하는 자격증 중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 실용성 있는 취업 자격증 중 하나인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들이나 복지기관 설립 및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이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은 사회복지 필수 과목 이수 후 실습을 120시간 수료하면 시험없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대신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어야 하니, 만약 본인이 고졸 학력이라면 필수과목을 이수하고 추가적으로 수업을 더 들어서 학위 취득 후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다.

[하빗슈(Hobbyissue)=임채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