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밤새 잠을 제대로 못잤어요' 수면무호흡증 치매 불러올 수 있어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은 양압기?
등록일 : 2019-10-02 17:17 | 최종 승인 : 2019-10-02 17:17
김수연
▲(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 수면무호흡증 뜻은 사람이 자고 있을때 호흡이 잠깐 멎었다 이어지는 질환이다. 호흡이 멈추는 이유는 기도가 좁아졌기 때문에 공기의 통과가 힘들어져서다. 잘때 호흡을 못할 경우 머리에 산소가 없어지기 때문에 몸이 피로해져서 그 다음날까지 영향을 준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고치지 않는다면 나이가 남들보다 빨리 들고 노화 때문에 오는 합병증으로 치매에 걸릴 수 있다. 잘때 호흡이 안되는 까닭과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충분히 자도 '이것' 있으면 피곤해

수면무호흡증의 대표 증상은 코를 고는 것이다. 정상적인 사람도 코를 골기 때문에 질병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코를 고는 습관은 숨쉬기가 제대로 안된다는 징조일수도 있다. 따라서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한다. 또한 잠 잘때 숨을 마음대로 쉬지 못해서 호흡을 하려고 두뇌에서 각성이 이루어지면 피곤함이 쌓여서 자고 일어나도 피곤하다. 그러므로 피로가 더욱 잘 느껴지고 수면시간이 충분해도 일상에 방해가 될 정도로 피로하면 수면무호흡증일수 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일 경우 아침에 일어나서 입안이 심하게 건조할 수 있다. 수면 중 호흡이 안되기 때문에 입이 벌려진 채 수면을 취해서다. 잠 들때 입을 벌릴 경우 비강 통로가 좁아져서 코를 골게 되며 혀 근육이 풀려 호흡을 방해하게 된다.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는 이유는?

수면무호흡증이 생기는 원인은 한 가지로 정할 수 없으며 최근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 파악할 수도 있다. 우선 음주를 주 3회 이상 하며 마시는 양이 많을 경우 목에 있는 근육이 풀려서 기도가 막혔을수도 있다. 음주로 인한 기도협착은 일시적인 현상일수도 있기 때문에 금주 상태로 경과를 지켜보는게 좋다. 또 오랫동안 담배를 피게 될 경우 담배에서 나온 것들이 염증을 기도에 일으키게 된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기도를 통과하는 산소의 흐름을 방해하고 주변 조직에 부딪히게 만들어 마찰해서 소리가 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코골이다. 또한 비만일 경우 체내 쌓인 체지방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수 있다. 체중이 늘면 목에 살이 쪄서 체지방이 축적되고 기도를 눌러서 좁아지게 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좁고 작은 턱을 가진 사람, 갱년기가 있으면 안심할 수 없다.

양압기 부작용 조심

수면무호흡증을 없애는 방법은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를 주입하는 마스크며 이것을 통해 기도를 넓히는 것이다. 장치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수술은 따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양압기를 쓰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마스크 쓰는 방법을 모를 경우 자는 사이에 눈이 충혈된다. 또한 밤새도록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아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며 결막 및 각막의 손상을 부른다. 그러므로 양압기를 착용하면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또 양압기를 사용할 경우 코 안에 공기의 압력이 들어가 코가 막히는 원인이 된다. 이 밖에도 입안이 마르거나 목의 건조함, 착용 중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 한편 기도확장수술같은 경우 해부학적인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넓히는 것이다. 기도를 건드리는 대신 혀의 부피를 줄이거나 입천장을 움직여서 기도를 트이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