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콘솔게임
EA 스포츠, 피파20 관련 문제 및 버그 해결방안 모색 중
등록일 : 2019-10-02 15:38 | 최종 승인 : 2019-10-02 15:39
권윤정
EA 스포츠가 '피파20'에 관한 세부 사항 및 향후 수정 사항에 관해 밝혔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스)

[하빗슈(Hobbyissue)=권윤정 기자] EA 스포츠가 최근 출시한 피파 시리즈 신작 '피파20'에 관한 세부 사항 및 향후 수정 사항에 대한 내용을 밝혔다. 이번 발표는 그동안 제기됐던 여러 불만 사항에 대한 대응 조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피파 20은 출시된 이후 수많은 버그와 관련 문제로 지적을 받아왔다. 게임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피파20은 EA 아츠가 개발한 축구 시뮬레이션 비디오 게임으로, 현존하는 대표적인 축구 게임 시리즈 가운데 하나다. 윈도우 PC 및 플레이스테이션4, 엑스박스 원, 닌텐도 스위치에서 지원 가능하다. 

커리어 모드 문제 및 수정 사항

EA 커뮤니티 매니저 EA_GZaro는 피파20의 공식 포럼 사이트를 통해, 게임 이슈에 대한 다양한 요소를 설명했다. 현재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팀이 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진정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요지다. 

이와 관련된 세부 사항의 가장 첫 번째 부분은 바로 커리어 모드다. 커리어 모드는 사용자가 유명 리그와 팀을 선택해 시즌 경기를 치르는 옵션이지만, 최근 몇 년간 지속된 버그들로 제대로 된 경기를 즐기지 못한다는 지적이 우세하다. 이와 관련, 업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최우선 개선 사항을 공개했다.

해당 사항이 없는데도 AI가 OVR 등급이 낮은 라인업을 적용하는 경우 : 현재 경기와 AI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해결책이 마련되고 있다.

AI가 관리하는 최상위 팀이 낮게 나타나는 경우 : 문제를 야기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경기 중 정체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 개발 주기 후반에 변경된 사항들이 초기 개발 주기에 개선됐던 사항을 다시 되돌려버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개발팀은 현재 관련 알고리즘 개선을 위해 이 문제를 해결 중이다.

기자회견 중 관련 없는 질문이 나오는 경우 :  개발 주기에서 발견되지 않은 문제로 현재 팀에서 수정 중이다.

몇 시즌이 지난 후 UEFA 유럽 리그 및 UEFA 챔피언스 리그가 커리어 모드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 원인 파악 후 해결 방안 모색 중이다.

플레이어 편집 후 위치 변경 사항 : 수정 사항이 작업 중으로, 향후 타이틀 업데이트에 추가될 예정이다.

몇 가지 비현실적인 시나리오가 적용되는 경우 : 프로세스의 복잡성 때문에 주요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워 현재 피드백을 요청 중이다. 

이전보다 더 어려워진 극한 난이도 상황 : 조사 후 개선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피파 얼티메이트 팀 버그 및 해결 방안

EA 스포츠는 얼티메이트 팀에 관한 불만 사항에 대해서도 세부적인 향후 계획을 밝혔다. 불만 사항 중 하나는 이전 버전의 속도보다 현재의 스쿼드(팀) 빌딩과 전체 속도가 느려진 것인데, 이와 관련해 업체는 최신 UI에 따른 변화가 발생했다는 점과 이와 관련된 커뮤니티의 불만족한 경험을 인정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UI는 그대로 유지하되 작업은 더욱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적화 작업에는 검색 가능성 향상을 비롯한 새로운 기능 추가, 클럽 탭에서의 선수 아이템 교환 변경 등이 포함된다.

또 다른 중요한 이슈는 각 부문 랭킹에 대해 볼 수 있는 요건이 부족하다는 점인데, 이는 팀 배틀의 각 단계에서도 관찰됐다. 개발자들은 게임의 재설계 과정에서 이 부분을 놓친 것 같다고 설명, 우선순위로 조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 플레이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게임 플레이 경험 역시 그동안 많이 제기됐던 불만 사항 가운데 하나로, 특히 특정 기술에 관한 선수들의 움직임이 부정확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업체는 이 문제에 대해서도 몇 가지 수정 작업을 시작, 향후 업데이트에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피파19보다 이번 피파20에서 헤더 효과가 그다지 좋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 역시 개선점을 찾고 동시에 기술 차별화를 촉진하기 위한 변화를 이루겠다는 입장이다.

이전 버전보다 수비 공백이 더욱 약해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체는 이 역시 헤더의 변화로 인한 영향일 수 있어, 공을지 때 클리어런스 버튼을 누를 것을 권장했다. 다만 이에 관련된 명확한 해결책은 제시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골키퍼와 관련된 불만 사항에서는, 현재 원인을 조사 중으로 향후 수정안에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임 플레이 및 볼타 모드, 얼티메이트 팀 관련 버그 및 요청 사항들은 향후 업데이트에 반영될 전망이다(사진=플리커)

볼타 모드 버그 관련

업체는 볼타 모드에 관한 업데이트 방안도 공개했다. 먼저 한 가지는 볼타 모드 내 소액 결제 기능을 추가한다는 것으로, 애초 이 모드에서 수익을 낼 계획은 없었지만 이로 인해 게임 경험이 향상된다면 게임 내 구매 기능을 추가하겠다는 것. 

두 번째는 볼타 모드에서 친구들과 함께 협동 게임을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 사항에 관한 것이다. 업체는 이 경우 또 다른 큰 규모의 비즈니스를 구축해야 할 수 있어 아직 논의 중이라고만 밝혔다. 현재 계획은 온라인 팀플레이 기능을 추가하는 정도로만 알려졌다.

[하빗슈(Hobbyissue)=권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