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지금 제일 맛있는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효능·부작용 블루베리 다이어트 효과는?
등록일 : 2019-10-01 14:20 | 최종 승인 : 2019-10-01 14:20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블루베리 묘목키우는 법으로 블루베리꽃이 피고 열매가 맺는 시기는 8월부터 10월까지 계속이다. 제철 블루베리는 달콤한 과즙이 특징인 작고 보랏빛을 띠는 열매다. 블루베리 원산지는 미국이다. 특히 북아메리카에서는 신성한 음식으로 블루베리를 숭배한 기록이 있다. 블루베리는 가정에서 블루베리 키우기로 블루베리를 수확해 먹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블루베리잎은 블루베리잎차로 마실 수 있다. 블루베리 열매는 블루베리스무디나 블루베리주스 등 냉동블루베리를 구매해 믹서기나 블렌더에 갈아 생과일주스 만드는 방법으로 섭취한다. 야생 생 블루베리는 깨끗이 세척하고 권장량만큼 꾸준히 섭취하면 녹내장 등 안구질환 예방에 탁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냉동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블루베리는 수확시기가 길다. 블루베리 철인 지금 블루베리를 보다 오래 먹기 위해 건 블루베리만드는 법으로 블루베리 말리기를 하는 사람도 일부 있다. 블루베리즙은 블루베리 추출물인 원액 엑기스를 담아 평소 휴대하면서 복용하기 편하다. 블루베리 효능은 루테인을 함유해 노안과 안구건조증, 노안 등 시력저하 증상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 비타민을 함유해 눈의 피로를 줄이고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이 탁월해 피부 생기를 부유한다. 변비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단으로 그만이며 당뇨합병증 백내장 증상 등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다만, 블루베리는 과다섭취하지 않는다. 설사나 복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당뇨 환자인 경우 당분이 많은 블루베리 권장 섭취량을 지켜 먹는다. 블루베리 하루 권장량은 14~20알 정도며, 블루베리가루 분말은 5g이다. 블루베리 성질이 차가워 몸이 차거나 호흡기가 약한 사람은 과다섭취에 유의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눈에 좋은 음식, 베리류 열매

블루베리와 비슷한 베리류 중 아로니아 효능은 눈에 좋은 음식이며 변비와 혈관질환에 좋다고 알려졌다.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한다. 새콤한 아로니아맛이 좋아 아로니아 열매로 아로니아가루를 가공해 먹는 등 다양하게 먹는 방법이 있다. 다만, 아로니아권장량을 초과해 아로니아과다복용 하는 경우에는 구토나 설사 등 어지럼증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밖에 베리류에는 딸기와 크랜베리, 빌베리 등이 있다. 복분자와 라즈베리 역시 검정색 블랙푸드이며 베리류의 과일이다.

냉동블루베리 먹는법과 블루베리 요리

냉동블루베리를 소분해 냉동보관하는 경우 보다 오래 블루베리를 먹을 수 있다. 블루베리즙과 블루베리원액은 물이나 주스에 타서 먹고 혹은 블루베리주스 만들기로 먹는다. 블루베리는 우유나 단백질 많은 음식 두유 등과 궁합이 좋아 함께 마시길 추천한다. 견과류를 함께 넣으면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블루베리는 귀리가 원재료인 오트밀만들기나 블루베리요거트, 블루베리치즈케이크, 블루베리칩 등 다양한 요리로 맛볼 수 있다.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