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숙취·스트레스 말고 '두통' 원인 질환 뭐가 있을까, '두통약' 찾기보단 두통에 좋은 음식을...
등록일 : 2019-09-30 13:57 | 최종 승인 : 2019-09-30 13:5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이마 두통, 정수리 두통 등 두통 부위에 따라 두통 원인과 종류가 다르다. 급성두통이 잦아 약국 두통약이나 진통제를 자주 복용한다면 숙취나 스트레스가 아닌 다른 두통 원인 질환이 없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두통은 오래가면 만성두통이 된다. 두통이 나타나는 부위는 머리전체다. 왼쪽·오른쪽 관자놀이 통증인 편두통, 이마나 후두부 두통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는 뒷목이 뻣뻣해지는 고혈압 두통이 있는 경우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 원인, 뇌졸중 초기증상?

두통은 숙취 두통을 비롯해 체했을 때 두통이 생기기도 한다. 무리한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을 따라하면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영양결핍 등 식이장애를 겪으며 두통이 생기기도 한다. 스트레스성 두통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적인 두통으로 밤잠을 설친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뇌졸중은 풍(중풍)이라 불리는 뇌혈관질환 일종으로 뇌경색 및 뇌출혈로 나뉜다. 서늘해진 가을 날씨에도 더위먹은 증상처럼 땀을 뻘뻘 흘리고 기력이 없어 머리가 핑 도는 빈혈이나 급성 어지럼증 증상에 시달린다. 뇌졸중 두통은 뇌 전문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의 뇌검사를 진행하며 치료를 받는다. 뇌졸중 합병증으로 반신마비나 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빠른 뇌졸중 진단 검사와 초기치료가 필요하다. 뇌졸중 증세 예방에는 붉고 동그란 모양의 산수유나 오미자가 좋다. 급체나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인해 복통과 두통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마른기침, 목이물감과 속쓰림 증상이 동반되며 빈혈에 의한 두통으로는 어지럼증, 메스꺼움, 심하면 실신한다. 이석증 원인은 귀다. 귀에 이한 두통 증상이 유발되면 이석증 자가치료법에 의존하지말고 전문 이비인후과 등 전문 병원을 찾아 이석증을 진단하고 수술이나 이석증치료를 결정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 증상

두통 증상은 머리아픔이다. 머리 앞인 이마두통이 생길 수 있다. 긴장성 두통은 평소 예민하거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경우에도 운동성 두통이 생긴다. 두통 통증 횟수가 간헐적으로 나타난다거나 허리 아픈 요통이 동시에 오면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 증상일 수 있으니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최근 30대 젊은 녹내장 환자가 급증한다. 녹내장 안통으로 인한 두통은 안과 병원 안압검사와 정기적인 시력검사가 필요하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혹은 수면무호흡증 증상에 의해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두통에 좋은 음식은?

두통에 좋은 음식은 피를 맑게 하고 성질이 차가운 팥이다. 팥물을 먹거나 팥죽 등 음식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으며 팥물다이어트 효능 등 다양한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다만, 팥 성질은 차가우니 수족냉증이나 호흡기가 약한 사람은 섭취량 이하로 먹는다. 붓기 빼는 법으로 알려진 단호박과 호박즙 역시 두통에 효능이 있다. 카레 주 재료인 향신료 계피는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빈혈성 두통에 좋은 영양제는 철분제와 코엔자임큐텐 등이다.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