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PC게임/모바일게임
레드캔들게임즈, 인디 호러 게임 '환원-디보션' 판매 재개 장담 못해
등록일 : 2019-09-27 15:43 | 최종 승인 : 2019-09-27 15:43
변정민
레드 캔들 게임즈가 만든 인디 호러 게임 '환원-디보션'이 평점 테러로 판매 중단됐다(사진=플리커)

[하빗슈(Hobbyissue)=변정민 기자]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은 레드캔들게임즈의 인디 호러 게임 '환원-디보션'은 출시 몇 달만에 평점 테러를 받으며 판매가 중단됐다. 제작사는 이 게임 판매를 언제 다시 재개할 수 있을지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

환원-디보션은 윈도우 PC용으로 스팀을 통해 출시된 인디 호러 게임이다. 게임 출시 직후에는 수많은 비평가와 게이머들이 으스스한 분위기와 매력적인 스토리 라인을 꼽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평점도 매우 높았다. 

그러나 이 게임에 중국 정부 및 시진핑을 비난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고 알려지면서 중국 게이머들이 평점 테러를 하기 시작했다. 결국 이 게임은 스팀에서 무기한 판매 중지됐다.

개발자들은 작업 이어가는 중

시진핑을 비난하는 내용과 상관없이 게임을 즐기고 있던 환원-디보션 유저들은 게임을 언제 다시 할 수 있을지 궁금해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게임이 언제 다시 돌아올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개발사인 레드캔들게임즈는 대만의 게임 제작 업체다. 이들은 중국 정부 및 시진핑 국가주석을 비난하는 내용을 게임에 포함했다. 시진핑을 비난하는 '밈'은 마치 이스터 에그처럼 게임 내에 숨어있다. 저주받은 부적의 포스터에 '시진핑 곰돌이 푸 머저리'라는 문구가 포함돼 있다.

레드 캔들 게임즈는 '반교-디텐션'의 후속작으로 이번 게임을 내놓았다. 이들은 자사의 페이스북 및 스팀 페이지에 게임을 판매 중단한 이유가 예기치 않은 충돌 및 기술적인 문제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중국 게이머들이 갑작스럽게 평점 테러를 하기 시작한 이유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한 언론사가 레드캔들게임즈에 연락해 환원-디보션의 수정 상태와 이 게임이 언제 다시 스팀에 등장할 수 있을지를 물었다. 개발자들은 플랫폼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얻은, 논란이 될 요소가 있다고 확인했다.

레드 캔들 게임즈는 "게임 출시 이후 첫 주 동안은 매우 행복했다. 우리 팀원들은 게이머, 가족, 친구들과 함께 열심히 노력한 창작물을 세상에 보일 수 있어 기뻤다. 그러나 부주의하고 비전문가적인 행동으로 인해 많은 게임 팬들이 불편을 겪은 것에 대해 사과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개발자들은 계속해서 게임을 수정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한 번 논란이 된 만큼 환원-디보션의 미래는 불확실해졌다. 이 게임이 다시 출시된다면 스팀 혹은 다른 플랫폼을 통할 것으로 보인다.

환원-디보션은 레드 캔들 게임즈가 공식적으로 출시한 두 번째 게임이다(사진=플리커)

환원-디보션의 스토리

이 게임은 1인칭 3D 호러 어드벤처 게임으로, 배경은 1980년대 대만의 한 아파트 단지다. 신앙심이 깊은 대만인 일가족 3명이 과거에 살았던 낡은 아파트를 방문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진실을 밝혀낸다는 스토리다. 테마는 종교이고, 동아시아의 민속 문화에서 영감을 얻은 요소가 많다.

플레이어는 아파트 단지를 천천히 탐험하면서 비밀을 파헤친다. 마치 영화를 보는 것 같은 스토리 라인, 향수를 자극하는 음악, 드라마와 공포가 적절히 섞인 분위기 등이 큰 호평을 받았다. 특히 1980년대에 대만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이라면 공감할 만한 내용이 많다.

인디 게임 산업

게임 및 기술 리뷰를 위한 온라인 포털인 테크주리에 따르면 스팀에서만 매일 25개 정도의 게임이 새로 출시된다. 스팀은 인디 게임 장르의 개발 및 수익 창출을 지원하는 게임 플랫폼이다. 인디 게임 시장 및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스팀에서만 인디 게임 시장이 10억 달러(약 1,193억 원)에 이른다. 그러나 지난 2018년 기준, 인디 게임 시장의 게임 산업 전반에 걸친 점유율은 0.72%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디 게임 시장은 계속해서 규모를 키워가는 중이다. 대기업이 인디 게임 분야에 보이는 관심도 높다. 예를 들어 게임 '마인크래프트'는 지난 2014년에 25억 달러(약 2조 9,842억 원)에 마이크로소프트에 팔렸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은 가장 많은 숫자의 게이머를 보유하고 있다. 약 6억 명 정도인데, 이는 미국 전체 인구의 두 배 정도에 달한다. 이에 따라 중국 내에서는 게임 플랫폼이 더 빠르게, 그리고 더 광범위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빗슈(Hobbyissue)=변정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