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잣' 효능 많지만 부작용으로 살찔 수 있다? 이영자가 극찬한 가평 그 '잣국수'
등록일 : 2019-06-20 15:48 | 최종 승인 : 2019-06-20 15:4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잣은 귀한 식재료로 보통 한식 고명으로 많이 볼 수 있다. MBC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다수의 전국 8도 맛집 리스트를 보유한 황금 입맛 이영자는 가평의 유명 잣국수를 소개하며 감탄을 금치 못했다. 잣은 갈아서 잣죽을 쒀먹거나 보통 날것을 먹는데 잣국수가 유명세를 타면서 가평 인근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늘었다. 잣은 신선의 식품으로 잘 알려졌다. 잣의 효능과 부작용 및 가평 스타일 잣국수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잣 효능

잣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흐름을 도와 혈관 건강에 뛰어나다. 리놀레산이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철분이 철 흡수를 돕고 마그네슘이 풍부해 빈혈 예방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레시틴 성분이 풍부한 잣은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뇌 혈류 공금을 원활하게 만든다. 기억력, 집중력을 개선하고 건망증, 치매 예방 등에 효과적이다.

잣은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풍부한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에 영양공급을 해준다.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B 성분이 체내 지방 축적을 막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도와 변비에 효과적이다. 다만, 100g당 665kcal로 칼로리가 높아 과다섭취하면 되레 살이 찔 수 있다. 잣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15알 정도다. 이외에도 피로를 회복하는 자양강장의 효과와 탈모를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우수 식재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잣국수 만드는 법

재료: 잣, 우유, 물, 미숫가루, 소금, 소면, 오이, 토마토 등

1. 잣을 노릇하게 약한 불에 볶는다.
2. 키친타월에 올려 식힌 다음 잣을 살살 문질러서 껍질을 벗긴다.
3. 오이는 가늘게 채 썰고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낸다.
4. 믹서기에 우유와 물을 붓는다.
5. 콩국수를 만드는 방법과 유사하다.
6. 여기에 잣을 넣고 미숫가루를 1큰술 넣는다.
7. 믹서기로 재료를 갈아준다.
8. 소면을 먹을 만큼 끓는 물에 삶는다.
9.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꼭 짠다.
10. 그릇에 소면과 오이 토마토를 먼저 담는다.
11. 잣물을 그릇에 붓고 깨를 뿌려 플레이팅 한다.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