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 효능 중년 나잇살 다이어트에도 문제없다? 부작용 '주목'...여성갱년기증상
등록일 : 2019-09-24 16:52 | 최종 승인 : 2019-09-24 16:52
양윤정
▲석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4·50대 여성들은 몸에 열이 올라온다. 화가 나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어서가 아니다. 평상시와 다름없는 하루임에도 불쑥불쑥 열이 난다. 갱년기가 찾아온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갱년기,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여성갱년기증상

노화가 시작되면 신체 기능이 조금씩 떨어지게 된다. 호르몬 분비도 마찬가지다. 보통 여성들이 40대 50대가 되면 몸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줄어든다. 이에 신체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기간을 갱년기라고 부른다. 여성갱년기증상은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몸에서 열이 나는 것이 대표적이다. 얼굴도 붉어지며 자고 일어나면 옷이 땀에 흠뻑 젖어있기도 하다.

기분도 뒤숭숭해지는 경우가 많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안감이 느껴질 수 있고 특히 우울증에 주의해야 한다. 질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지는데,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과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에 대한 예방을 해두는 것이 좋다. 갱년기가 오면 폐경도 슬슬 시작한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생리량이 점차 줄어들을 수도 있고 들쭉날쭉하기도 한다. 심한 생리 불규칙이 이어지다 폐경된다.

▲석류는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석류 효능

여성갱년기증상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부족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줘야 한다. 석류는 갱년기를 겪는 여성들이 안 들어본 적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고 인기 있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석류의 에스트로겐 성분은 씨에 많아 생으로 섭취 시 씨까지 먹어준다. 이외에도 석류는 갱년기증상으로 많이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 중년이면 붙는 나잇살에 효과적이다. 석류의 엘라그산 성분은 피부 수분을 모아주는 히알루론산 합성을 증가시켜 보습에 도움을 준다. 타닌, 비타민도 풍부해 피부 탄력, 톤 개선,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석류 칼로리는 100g에 60~70kcal 정도로 다이어트에 부담스럽지 않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좋은 과일 중 하나다.

▲석류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석류 부작용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채우겠다고 100% 석류즙과 같은 석류를 과도하게 마시면 오히려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여성호르몬 수치가 반대로 높아지면 각종 여성 질병이 악화될 위험이 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어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각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에도 안 좋은 반응을 일으키기도 해 복용 약물이 있는 사람은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자.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