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콘솔게임
디테일이 관건이다…게임계의 감초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
등록일 : 2019-06-20 10:29 | 최종 승인 : 2019-12-11 16:29
권윤정
▲비디오 게임에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 기술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사진=ⓒ플리커)

[하빗슈(Hobbyissue)=권윤정 기자] 게임의 감초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이 나날이 발전하며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이란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이리저리 움직이다가 잠깐 멈춰서 쉴 때, 즉, 움직이지 않을 때 캐릭터가 취하는 동작을 말한다.

바람돌이 소닉은 움직이지 않을 때 땅바닥에 발을 구르거나 링크는 멈춰 섰을 때 벨트를 조정하기도 한다. 이런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은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을 더 실감 나고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추가한 것이다.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이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런 애니메이션 동작은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넣으며, 아주 짧은 순간에도 캐릭터의 성격을 보여줄 수 있다.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은 다른 애니메이션, 예를 들어 액션이나 복잡한 동작을 보이는 애니메이션에 비해서는 간단한 기술이지만 개발자들은 여전히 이 기술을 적용할 때 심사숙고한다. 플레이어들이 캐릭터에 몰입할 수 있도록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은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마다 다르다. 말하자면 '시그니쳐 포즈'가 된다.

인기 게임 '레드 데드 리뎀션 2'의 캐릭터 아서 모건은 무법자로 플레이어는 이 캐릭터를 본격적인 살인마로 만들어 반경 수 킬로미터 이내의 지역에서 다른 적들을 모두 죽이도록 할 수 있다.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은 플레이어가 캐릭터에 더 애정과 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든다(사진=ⓒ플리커)

아서 모건이 일반적으로 살인마 캐릭터인 것은 아니지만, 플레이어가 원한다면 이 캐릭터는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움직인다. 

만약 플레이어가 조금 다른 방식을 원한다면 모건은 말을 타고 학살 현장에서 멀어져 손을 흔들거나 말을 쓰다듬는 동작을 취할 수도 있다. 이런 작은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이 플레이어에게 캐릭터의 상태를 잘 보여준다.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 개발자의 고민거리 되다

수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에 대해 고심한다. 게임 개발자인 나탈리 로헤드는 "1990년대는 대부분의 게임이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을 도입한 시기다"라고 말했다.

로헤드가 특히 마음에 들어 하는 캐릭터가 바로 SNES 버전의 게임에 등장하는 알라딘이었다. 

우리는 모두 알라딘이 길거리에 사는 가난한 청년이며, 사과나 빵을 훔쳐 먹고 들키면 도망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즈)

그래서 이 게임에서는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으로 알라딘이 사과를 갖고 저글링을 하는 모습을 넣었다. 이것은 알라딘의 특징을 단적으로 보여주며 그가 어떤 인물인지를 작은 동작만으로 설명한다.

물론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떤 캐릭터의 가장 상징적인 특징을 아주 작은 동작이나 몸짓으로만 표현해서 플레이어들에게 이것을 각인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캐릭터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우선돼야 한다.

예를 들어 개발자들은 바람돌이 소닉이 좋아하는 일을 알고 있다. 바로 빨리 달리는 것이다. 그래서 소닉은 멈춰 있을 때 불안함을 느낀다. 이에 따라 소닉의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이 땅에 발을 구르는 방식으로 표현된 것이다. 그리고 소닉은 플레이어에게 왜 달리지 않느냐는 듯이 의문이 담긴 시선을 보낸다. 캐릭터의 특성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순간이다.

많은 팬의 사랑받은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

앞서 언급한 소닉이나 '레드 데드 리뎀션 2'의 모건 외에도 많은 팬의 뇌리에 각인된 캐릭터의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이 있다.

크래쉬 밴디쿳 3

크래쉬의 대기 상태 에니메이션은 요요 스타일을 보여주는 것이다. 크래쉬의 취미이거나 스트레스 해소 도구인 요요는 그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슬라이 쿠퍼

슬라이 쿠퍼는 대기 상태일 때 에어 기타를 연주하기도 한다.

스트리트 파이터 3

이 게임을 해 본 사람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스트리트 파이터'의 캐릭터들은 대기 상태일 때 몸과 다리를 살짝씩 흔들거나 움직여서 싸움을 앞두고 준비하는 모습을 보인다.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눈요깃거리로서 사랑받는 것이 아니다. 대기 상태 애니메이션은 개발자가 얼마나 그 게임의 캐릭터를 탐구하고 이해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것이다.

[하빗슈(Hobbyissue)=권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