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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음식] 효능 많은 고구마 어떻게 먹지? 고구마 찌는법과 혈관에 좋은 고구마 얼려먹는 법
등록일 : 2019-09-23 16:02 | 최종 승인 : 2019-09-23 16:02
양윤정
▲고구마의 계절이 왔다.(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양윤정 기자] 추운 날이면 호호 불어먹는 따끈따끈한 음식이 먹고 싶다. 달달하면 더 좋고 몸에도 좋으면 금상첨화다. 고구마처럼 말이다.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는 다이어트 식품이지만 달달하게 맛있는 고구마에 대해 알아보자.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자주 찾곤 한다. 고구마 칼로리에 비해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고구마 칼로리는 100g에 110~120kcal 쪘다면 칼로리가 조금 올라가지만 큰 차이는 없다. 또한,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가고 변비에도 좋은 음식이다. 이외 피부 건강, 노화 억제, 성인병 예방 등에 도움을 준다. 고구마 껍질에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껍질까지 섭취하면 좋다.

▲당뇨가 있는 사람은 고구마를 쪄 먹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고구마 찌는법

고무마를 찌기 전에는 우선 고구마를 깨끗이 씻어야 한다. 껍질에 묻은 흙과 불순물을 모두 털어준다. 냄비에 고구마를 넣을 때 물은 고구마의 50~60% 정도가 잠기게 부어주고 센불로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10분간 끓인다. 약불로 줄이고 고구마를 젓가락 등으로 눌러봐 익은 정도를 확인한다. 덜 익었으면 약불로 좀 더 끓여준다. 찜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냄비에 찜기가 닿지 않도록 물을 적당히 붓고 찜기 위에 고구마를 올린다. 나머지 과정은 비슷하다.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센불, 끓으면 중불로 바꿔 15~20분 끓인다. 고구마 익은 정도를 확인해 마무리한다.

▲고구마맛탕 등 고무마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된다.(사진=ⒸGettyImagesBank)

고구마 얼리기

MBN 건강프로그램 ‘천기누설’에는 고구마를 얼려먹는 방법을 소개했다. 고구마를 얼렸을 때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저항성전분이 더 많아진다고 한다. 고구마 얼려먹는 법, 고구마 큐브를 만들어보자. 우선 찐 고구마의 껍질을 벗기고 으깬다. 고구마와 우유 5:1 비율로 섞은 뒤 얼음 틀에 부어 얼려주면 끝이다. 이 고구마 큐브를 얼음 먹는 그대로 먹어도 좋고 우유와 같은 비율로 갈아 고구마 라떼로 활용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