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장르소설
2017 년 문학계를 뒤흔든 순간들
등록일 : 2017-12-27 05:01 | 최종 승인 : 2017-12-27 05:01
이준경
▲2017년 예술계에는 주목할 만한 순간이 많았으며, 그 중 하나는 흑인 여성 최초로 작가 제스민 워드가 전미도서상을 두 차례 수상한 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 

[하빗슈(Hobbyissue)=이준경 기자] 올해는 롤러코스터 같은 해였다. 우리는 세계 곳곳 여러가지 불의와 폭력을 목격했지만, 다양성을 찬양하고 불평등에 맞서 싸우며, 권력을 사용하여 약탈하는 남성들을 자리에서 끌어내렸다. 

한편, 예술은 그 자체로서 계속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는 작가 제스민 워드(Jesmyn Ward)가 전미도서상(National Book Awards)을 수상하면서 증명되었다. 그녀는 이 상을 수상한 첫 여성이자 첫 흑인 작가이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2017년은 기억할 만한 가치가 있는 순간들이 많이 있었다. Electronic Literature은 2017년 가장 주목할 만한 5가지 사건들을 소개했다.

5 문제 있는 젊은 성인 도서 인터넷 폭파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출판업계는 백인과 여성 독자가 79%를 차지하며 압도적이었다. 이러한 지배성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책을 소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곧 유색인종인 사람이 출판업계에서 고용될 수 없으며, 이들은 자신의 소설을 출판할 수 있는 다른 플랫홈인 인터넷을 찾게 될 것이다.

올해는 소설 "A Black Witch"가 인터넷에서 화두가 되었다. 이 책은 인종 차별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려고 하지만 결국 인종차별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처음에, 독자는 이 책이 "편견에 대해 가치있는 토론을 통해 로맨스와 반란에 대해 설득하는 이야기"라며 찬사를 보냈다. 그러나, 출판 후 수많은 비판을 받게 됐다. L.L McKinney의 서평에 따르면 "인종의 평등을 위한 싸움에서, 백인들은 항상 논점 밖에 벗어나있다. 백인 작가들은 #TheContinent 또는 # TheBlackWitch와 같은 책을 쓰며, 인종차별을 깨기 위해서 인종차별에 대해 시험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그럴 자격이 없다."

4 문학계의 거장들을 잃다

불행히도, 우리는 올해 많은 훌륭한 문학계의 전설들을 잃었다. 그들의 유산은 문학계에서 항상 기억될 것이다. 이들 중 일부는 퓰리처 상을 수상한 존 애쉬버리(John Ashbery), "Desperate Characters"의 저자 폴라 폭스(Paula Fox), "Inspector Morse"의 저자 콜린 덱스터(Colin Dexter), "안네 프랑크의 일기"를 쓴 주디스 존스(Judith Jones), "The New York Review of Book"의 창립 저자 로버트 B. 실버즈(Robert B. Silvers) 등이 있다.

3 마일로 이아노풀로스(Milo Yiannopoulos)와 출판사 계약 취소 및 고발

출판사 사이먼&슈스터(Simon & Schuster)가 마일로 이아노풀로스와 계약을 하자 독자들의 수많은 비판이 쏟아졌다. "나쁜 페미니스트"와 "어려운 여자"의 저자인 록산 게이(Roxane Gay)는 출판사와 계약을 해지하며, 트위터에 "나는 그에게 특권을 주려는 출판사와 일을 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으며, "나는 내 뜻을 굽히지 않을 만큼 여유가 있다. 하지만 아무나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억하라" 라고 남겼다.

결국 출판사는 이아노풀로스가 소아성애를 옹호하며 아이가 성관계를 동의할 수 있는 "자의적이고 억압적인" 나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상이 논란이 되자 그와 계약을 취소했다.

2 예술을 위한 기금을 말살하려는 트럼프

트럼프 정부가 새로운 예산안에 국립 예술기금과 인문 국가기금을 포함하지 않자 이 두 독립 문화기관은 그를 비난했다. 이들에 따르면 수천 명의 예술가와 기타 필수 문화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많은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 출판업계의 성희롱 고발

오랜 시간 동안, 출판업계는 여성이 키우고 남성이 관리했다. 결과적으로, 이 환경 속에서 계층적 성불균형이 만연해진 것이다. 이러한 환경은 남성 편집장들이 권력을 이용해 성희롱을 저지르게 만들었다.

수십 년간의 침묵을 깨고, #MeToo 운동이 나타났다. 이로 인해 많은 남성 가해자들이 자리에서 물러났다. The Paris Review의 편집장인 Lorin Stein 또한 여성 동료들에게 부적절한 행동을 한 혐의로 조사를 받자 사임하였다. The New Republic 출판사의 회장인 해밀튼 피시(Hamilton Fish)또한 유사한 성추행 혐의로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