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두통 없애는법] 지속적인 두통 원인, 따로 있다? 두통 심할 때 마그네슘 효능은?
등록일 : 2019-09-16 11:56 | 최종 승인 : 2019-09-16 11:5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두통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을 제대로 된 영양섭취 없이 무리하게 진행하면 운동성 두통이라는 이름으로도 나타난다. 피트니스대회, 비키니 대회에 참가하기 위한 몸짱 참가자들은 건강을 위해 너무 무리하지 않도록 하자. 운동성 두통 외에도 두통 종류는 다양하다. 관자놀이가 지끈거리고 아픈 스트레스성 두통을 비롯해 왼쪽 오른쪽 머리나 이마 두통, 뒤통수가 아픈 경우도 있다. 머리 아플 때 약국 두통약을 먹는 것도 일시적인 효과일 뿐이다. 지속되는 두통은 원인이 따로 있을 지도 모른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 원인, 뇌졸중 초기증상?

두통없애는 방법은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질환이 있는지 먼저 병원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하고 살피는 것이다. 두통 치료법을 찾는 것을 우선순위로 두고 약국 진통제 오남용은 부작용 우려가 있으므로 자주 머리아픈 이유를 알고 싶다면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머리까 띵하거나 깨질듯한 느낌을 자주 받고 취침에 방해된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뇌심혈관 질환인 뇌졸중은 뇌경색과 뇌출혈로 나뉘는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더위먹은 증상과 비슷하다. 머리가 지끈거리고 빈혈, 급성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다. 이때는 뇌전문 병원에서 뇌검사를 진행한다. 뇌졸중 합병증이나 후유증으로 반신마비 등 장애가 생길 수 있어 조기 검사와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뇌졸중 증세에는 산수유나 오미자 등 빨간 열매가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또 다른 두통 원인?

관자놀이 위아래 통증이 심하면 당뇨, 어지러움과 저혈당 및 저기압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음식을 먹고 혹은 과식 후 바로 잠자리에 눔거나 취침하면 가슴통증, 마른기침, 목이물감 증상이 나타나는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위쓰림과 함께 두통이 유발될 수 있다. 이석증 증상은 귀로 인한 두통이므로 이석증 자가치료법에 의해 병원을 방문한다. 이석증 수술이나 이석증 치료가 필요하다. 빈혈이나 기립성 저혈압도 두통원인이다.

▲두통에 좋은 음식 마그네슘 영양제(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 증상과 두통에 좋은 음식

긴장성 두통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유발한다. 어지럼증과 메스꺼움 두통증상이 나타나며 사람마다 통증 횟수와 강도가 다르다.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의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하고 우울증, 불안장애, 공황장애를 비롯해 수면무호흡증과도 관계가 있다. 이밖에 숙취와 녹내장 증상 등이 이유가 된다. 두통없애는 법은 두통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다. 팥은 차가운 성질로 머리를 맑게하는 효능이 있으며 천연 해열제다. 계피나 시나몬물, 시나몬차는 머리를 맑게한다. 빈혈에 좋은 영양제로는 철분제, 코엔자임큐텐(코큐텐) 등이 있다. 마그네슘이 편두통 등 두통을 완화하는 예방 영양제로 주목받고 있다. 마그네슘은 신경안정을 도모해 우울증 초기증상과 숙면을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및 근육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으로 만성피로를 비롯해 고혈압이나 심장 이상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마그네슘 먹는 법은 영양제로 먹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은 저녁에 섭취해야 더욱 효과적이며 마그네슘 부작용으로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복용량을 지켜 섭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