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취준생이라면 주목해야 할 '취업성공패키지', 만 18~69세 이하는 참여할 수 있어 재취업 기회까지 UP
등록일 : 2019-09-10 14:38 | 최종 승인 : 2019-09-10 14:38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허서윤 기자]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취업성공패키지는 일반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 취업성공패키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 취업성공패키지의 경우 만18세 ~ 69세 이하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여기서 저소득층이라 하면 건강보험료 납입기준 이하를 말한다. 일반 취업패키지는 청년 취업패키지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 취업성공패키지 신청자격

일반 취업성공패키지의 경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며 만35세 ~ 69세 이하인 이들을 대상으로 하게 된다. 비자발적 혹은 자발적 사유로 이직한 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비자발적 사유 이직자의 경우 피보험 단위 기간이 180일 미만의 미취업자를 기준으로 한다. 자발적 사유 이직자의 경우 실업급여 수급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미취업자를 기준으로 하며 신청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실직 상태에 있는 자로 알려졌다. 만약 기초생활수급자 지원을 받고있는 이들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3단계에 진입한 저소득층에게는 구직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어려움을 완화하고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게 된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청년 취업성공패키지 신청 및 지원금

청년취업성공패키지는 미취업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만18세 ~ 34세 이하로 알려졌다. 고교와 대학(원) 재학생은 대상에서 제외되며 고등학교 마지막 학년의 재학생과 대학(원) 최종 학년 2학기 재학생은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이 가능하다. 청년 취업성공패키지 신청을 위한 구비서류는 신분증과 재학·졸업 증명서가 필요하며 자가진단 실시 후 참여할 수 있다.

만약 타 부처에서 지원하는 정부지원 직업훈련 중이거나 주 30시간 이상의 직접 일자리사업 등에 참여한 이들은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할 수 없다. 여기서 말하는 주 30시간 이상의 일자리사업은 아르바이트 혹은 회사 등에 근무하는 형태를 말한다.

청년 취업성공패키지는 총 3단계로 1단계에는 참여수당을 지급받게 된다. 이때 취업상담 3번을 거쳐야 한다. 2단계에서는 훈련참여지원수당을 지급받게 되며 자격증까지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원하는 수강과정을 신청하고 훈려할 수 있는 장점이 보인다. 마지막 3단계는 청년구직촉진수당을 지원받게 된다. 이때 구직활동계획을 세우고 구직활동계획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총 2번 실행해야 청년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