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텅장’이 ‘통장’ 됐다! 2019 근로장려금 지급 완료 조회 필수! 9월 반기신청 근로장려금 지급일 언제?
2019-09-08 07:00:0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2019 국가 근로장려금 지급일이 지난 6일까지다. 아직 2019 1차 근로장려금 5월 신청접수분에 대한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수령하지 못한 사람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나 모바일 어플(앱)에 접속해 확인하길 바란다. ARS 전화번호로 직접 국세청 홈택스에 전환문의 하는 방법도 있다. 각 은행 스마트폰 뱅킹이나 통장정리 후 근로장려금 지급완료 이체 확인이 되지 않는 사람은 따로 국세청에 문의 바란다.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지난 5월 1차 신청기간부터 지급 대상자라면 누구나 손꼽아 기다렸다. 일은 하지만 소득이 낮은 저소득층을 위해 정부가 민생안정대책으로 마련한 정책 근로장려금은 2018년까지 연 1회 시행됐지만, 올해부터는 연 2회 신청기간과 지급일을 마련했다. 특히 올해 2019년부터는 대상자 범위를 대폭 넓혔다. 근로장려금 기준 중 하나인 나이 제한을 없애 연령과 관계없이 대학생도 신청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일은? 

2019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은 오는 10일까지다. 홈텍스나 국세청 홈페이지 및 모바일 등으로 대상자인지 여부를 조회할 수 있으며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경우 따로 국세청에 문의해 상담을 받는 방법도 있다. 근로장려금 대상자 통지 우편물이 일괄 발송됐지만, 이사나 장기휴가 및 장기출장, 주거지 이전 등으로 우편물을 수령 확인하지 못한 경우 직접 전화해서 문의하는 방법이 있다. 2019 근로장려금 2차 반기신청 대상자는 지급 받을 자기계좌와 계좌변경 및 이체 계좌 설정을 반드시 해야 한다. 2019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요건은 소득, 가구, 재산에 따라 분류되며 단독가구 연 2천만원 미만, 홑벌이가구 3천만원 미만. 맞벌이가구 3천6백만원 미만이다. 자영업자는 신청 대상에서 제외되며 알바생도 지원가능하다. 2019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일은 언제일까? 올해 신설된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자는 오는 12월 근로장려금 지급금액을 수령할 예정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근로장려금 외 구직자, 취준생 위한 정부 정책 

근로장려금 수령 등 정부는 구직자와 취업자 및 저소득층, 취약계층을 위한 정부 정책을 마련했다. 이 가운데 구직난으로 취업과 결혼을 포기하는 젊은 나이의 청년이 늘자, 청년구직장려금 지원제도를 발표했다. 2019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매월 50만원씩 6개월을 수령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경우 미취업자로 간주하지 않아 신청이 불가하다. 청년구질활동 지원금 서류신청접수 및 예비교육 실시, 구직활동 계획서 제출을 마치면 클린 카드 발급을 선택한다. 클린카드로 30만원 이상 일시불 결제 경우 사용처를 고용부에 보고서로 제출해야 한다. 매월 20일까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기간이며 복권구매, 유흥업소, 성인용품점, 골프, 호텔 숙박 등은 불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