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자연진통제로 불리는 생강의 다양한 효능과 향긋한 생강차 끓이는 방법은?
2019-09-05 17:31:58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허서윤 기자] 한의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생강은 약재는 물론 음식의 잡내를 없애기 위한 식재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생강 특유의 향을 좋아하는 이들인 생강 꿀절임, 생강차 등으로 섭취하기도 하며 특히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생강차에 꿀을 섞어 마시면 좋다고 알려졌다.

생강의 효능

생강 효능은 자연진통제 역할을 한다. 친환경 진통제로 특히 생리통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생강은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 진저롤 성분은 항생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강은 항암 작용도 하며 암 줄기세포의 제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강 속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됐는데 이는 치매 예방과 함께 세포 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강은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다. 운동 후 지친 근육의 회복을 돕는 것은 물론 근육 생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 아닌 식욕 조절을 도와 폭식을 예방하며 체내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혈당 수치 조절을 도와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신체 다양한 곳이 이로운 효과를 내는 생강 효과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도 효과를 보인다. 장의 긴장을 풀어주고 소화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 증상 개선 효과를 보인다. 이밖에 관절염 증상 예방 및 심장질환 예방을 한다고 알려졌다.

생강차 끓이는 법

생강은 그대로 먹는 것보다 생강차와 꿀생강 등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강을 얇게 잘라 물과 함께 끓여주면 된다. 생강차를 그대로 마셔도 좋지만, 생강의 알싸한 맛에 먹기 힘든 이들은 꿀 한 스푼을 섞어 마시면 좋다. 꿀생강의 경우 생강을 다지거나 얇게 썰어 꿀에 절인 음식으로 매일 한 스푼씩 먹으면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생강 부작용

생강 성질은 따뜻한 성질로 장어와 궁합이 좋은 음식이다. 만약 몸에 열이 많다면 생강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또한 위염, 위궤양 증상이 있는 이들은 생강을 피해야 하며 위가 약한 이들 또한 생강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생강의 경우 혈액 응고를 방해해 수술을 앞둔 환자는 피해야 하며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