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장어 수명이 40년? 스테미나 대표주자 '장어구이' 양념장 소스 황금 레시피... '장어' 효능·부작용
등록일 : 2019-09-04 16:47 | 최종 승인 : 2019-09-04 16:4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장어 제철은 8월이지만, 삼복 더위가 지나고 가을이 찾아와도 장어는 맛이 좋다. 장어구이 매니아가 있을 정도로 독특한 장어 냄새와 맛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가족외식 요리와 보양식으로 손꼽히는 스테미너 음식 장어는 장어 무한리필 가게 등 각 지역 어느 곳이든 어렵지 않게 맛볼 수 있는 음식점이 있다. '바람 풍'자에 '내 천'자를 쓰는 풍천장어는 바람을 타고 강으로 유입되는 장어 종류를 말한다. 민물장어 바다장어 차이는 가격이다. 민물장어인 뱀장어는 양식을 하므로 바다장어보다 비싸며 살과 기름이 풍부하다. 바다장어는 붕장어, 먹장어, 갯장어 등이 있다. 하모 샤브샤브로 먹을 수 있는 하모장어가 바로 갯장어다. 장어는 서식지에 따라 종류가 나뉘며 장어수명은 40년 정도다. 몸이 긴 장수 물고기 장어구이 양념장 레시피를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혈관에 좋은 음식, 장어 효능

장어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때문에 혈관에 낀 콜레스테롤을 안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으며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를 끈다. 장어 칼로리는 100g, 110kcal로 바나나 칼로리나 제철 옥수수 칼로리와 비슷하다. 스테미너 음식 장어 중 꼼장어(곰장어) 꼬리 효능은 남자 기력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음식으로도 효과적이다. 장어는 비타민A와 비타민B, 철, 인, 마그네슘,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요산 축적으로 인해 결석이 생기는 통풍 증상 예방과 안구질환 및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생선기름인 오메가3에 함유된 DHA와 EPA 성분이 있어 치매와 알츠하이머 예방에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장어 부작용과 장어 양념장 레시피

장어는 저열량 식품이 아니므로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과다섭취하지 않는다. 장어 성질은 차갑기 때문에 몸에 냉증이 있거나 호흡기가 약한 사람은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장어로 만든 요리로는 장어탕, 장어덮밥, 장어초밥, 장어곰탕 등이다. 장어구이 양념장 소스 만들기는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물엿 1큰술, 매실액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마늘 1큰술과 후추다. 민물장어는 에어프라이어로 굽는 방법이 있다. 장어뼈 튀김과 깐풍장어 등 장어 강정 요리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