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세계 10대푸드 녹차만큼 항산화 효과 좋은 머위·머위즙 효능과 부작용... 들깨 ‘머위대볶음’ 만드는 법
2019-09-03 11:09:20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13호 태풍 링링의 예상경로가 주목되는 오늘 날씨는 오후부터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올 예정이다. 폴리페놀을 함유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음식 머위는 비가 자주 오는 날씨에도 잘 자라고 생명력이 강해 어디서든 자생한다. 때문에 머위 나물을 쉽게 무쳐먹기 위해 머위 키우기를 직접하는 집도 있다. 머위는 머위잎과 머위대라고 불리는 머위줄기 부분을 식용으로 한다. 머위뿌리는 머위즙이나 머위뿌리즙으로 내려 휴대하며 먹는 방법도 있다. 머위 맛은 쓰다. 폴리페놀 성분에 의한 쓴맛은 머위볶음을 만들면 중화되어 입맛을 돋우게 한다. 머위데치기와 머위대들깨볶음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머위 효능

머위는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해 항산화 작용을 한다.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은 음식으로 염증에 좋은 식품이다. 항염작용을 하는 머위는 사포닌을 함유해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동맥경화, 뇌졸중, 고지혈증,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혈관 속 기름(나쁜 콜레스테롤)과 찌꺼기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질환 예방과 치료에 좋다. 머위처럼 폴리페놀이 많은 음식은 쌉쌀한 맛을 내는 바나나, 녹차, 레몬밤 등이다.

머위 효능은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다. 특히 눈에 좋은 영양제 성분인 비타민A가 풍부해 야맹증, 안구건조증, 노안 등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장염과 식중독 증상으로 설사 계속할 때 매실액만큼 머위를 달여 머위차 등으로 마시면 도움이 된다. 상한 음식 섭취는 식중독 원인이 된다. 대장균 등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해 장염 증상이 나타나면 머위의 크산신과 콜린 성분이 해독작용을 하므로 해독주스 만들기로 머위를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환절기 감기나 독감 등 기관지에 좋은 음식 머위의 효능을 알아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머위 부작용

머위는 찬 성질을 가졌다. 때문에 수족냉증으로 가을·겨울이면 손발이 차거나 호흡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이 과다섭취하면 설사, 복통, 가스, 두드러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머위의 알카로이드 성분이 간 손상인 간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머위대볶음 만들기 레시피

머위 먹는 법은 머윗잎쌈을 만들어 쌈채소로 제육볶음이나 불고기 등 육류와 함께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혹은 머위대볶음, 머위나물무침, 머위줄기장아찌 만들기로 먹을 수 있다. 머위 요리 가운데 머위들깨볶음 만드는 방법은 머위나 머위대를 손질한 다음, 머위대 삶는 법으로 끓는 물에 빠르게 머위데치기를 한 뒤 차갑게 식한다. 머위대 삶기가 끝나면 머위껍질을 벗겨 물기를 제거하고 참치캔에 있는 참치액과 다진 마늘, 들깨가루, 들기름으로 양념장을 만들고 머위와 섞어 조물조물 무쳐낸다. 머위 꽃차로 마시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