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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 증상에는 자두가 제격, 피로회복에도 효과 보여 다양한 자두 효능과 자두 고르는법은?
2019-09-02 17:22:51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허서윤 기자] 자두 성분은 각종 비타민을 시작으로 미네랄, 식이섬유를 다양 함유한 과일로 알려졌다. 특히 변비에 좋다고 알려진 자두는 실제 변비 증상 개선은 물론 피로회복을 돕는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자두 생과를 먹는 것이 대부분이나 서양에서는 자두 잼, 시럽 등으로 가공한 제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은 앞서 말한 것처럼 변비 개선 효과와 피로회복 효과를 보인다. 자두 속에는 펙틴 성분이 다량 함유됐는데 이는 변비 예방은 물론 장 청소를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서양에서는 푸룬주스, 건푸른 등을 섭취해 변비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산모에게 임산부에 좋은 음식인 자두주스(푸룬주스)를 권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두 칼로리는 100g 당 34kcal로 무척 낮은 저열량 식품이다. 저열량에 식이섬유 많은 음식인 자두는 포만감을 높여 식욕 억제 효과는 물론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과일이다. 자두 속 포함된 칼륨은 부종 완화와 함께 나트륨 배출을 하는 역할을 한다. 자두 속에서는 비타민C 성분이 다량 함유됐다. 이는 피로회복을 돕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졌다. 자두에는 아로니아와 블루베리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포함됐다. 이는 시력 개선과 함께 눈의 피로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두 고르는법

자두 고르는법은 만져서 확인할 수 있다. 자두를 만졌을 때 단단하고 매끈한 것이 좋으며 자두의 색이 노란빛과 붉은빛이 어우러지는 것을 고르는 것이 당도 높은 자두 고르는법이다. 또한 자두의 끝이 뾰족하고 자두의 줄기 부분이 마르지 않는 것을 골라야 한다. 자두 보관법은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보관을 추천하며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건자두로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두 부작용

자두는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자두에 소량 포함된 옥살산염이라는 성분은 비뇨 기관의 이상이 있는 이들에게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