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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푸드 ‘토마토’ 효능 뇌졸중에 좋은 음식... 토마토 하루 권장 섭취량은 15개?
2019-09-02 17:21:0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동글동글 토마토가 제철이다. 7월 여름부터 8월 말복을 지나 9월 가을까지 짭잘이토마토부터 찰토마토, 작은 방울토마토와 대추방울토마토 등이 수확시기를 맞았다. 레드푸드의 대명사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속하는 효능이 풍부한 과일로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은 높아 다이어트 식단에 빼놓을 수 없는 과일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혈관에 좋은 음식, 토마토

붉은색 토마토는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빨간빛을 내는 리코펜 성분이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심혈관 질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준다. 칼륨이 많은 음식 토마토는 통풍 증상에도 도움이 되며 독소 제거 기능을 해 몸속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토마토는 혈당지수가 낮고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식욕 억제 기능을 하며 체지방 빼는 법으로 섭취하면 좋다. 토마토 칼로리는 100g에 13~20kcal로 매우 낮은 편이다. 열량이 낮은 음식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 등 갑상선 질환 예방과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다. 남성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등 기력을 보강하는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를 과다섭취하거나 덜 익은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장염 증상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비슷한 설사, 두드러기, 어지러움, 복통 등 부작용이 생긴다. 토마토 하루 권장 섭취량은 일반 토마토인 경우 2개 방울토마토일 때 15개 이하로 먹는 것이 좋다. 토마토 성질은 차가워 수족냉증 등 몸이 찬 체질인 경우 부작용이 없도록 적당량을 복용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 주스만들기 레시피

토마토 주스는 아침을 깨우는 생과일주스로 신선한 토마토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음료다. 토마토 비린 맛이 있지만, 달콤한 메이플시럽이나 설탕, 올리고당 등 시럽을 첨가하면 새콤한 맛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토마토 계란볶음(토마토 달걀볶음)은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조식 메뉴나 토마토도시락으로 토스트 만들기와 함께 즐기면 좋은 아침식사 대용이다. 혹은 와인 등 술안주로 토마토에 치즈를 얹어 먹는 토마토 카프레제 등 다양한 토마토 요리가 있다. 토마토와 두부, 바질을 이용해 두부 카프레제 만들기 레시피도 인기다. 토마토 쥬스 만드는 법은 토마토를 깨끗이 세척한 뒤 브로콜리나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 혹은 포만감을 주는 바나나 조각을 썰어 넣고 믹서기나 블렌더에 갈아주는 것이다. 취향에 따라 레몬즙, 라임즙을 첨가해도 맛있다. 이밖에도 토마토스튜,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 절임 등으로 특별한 토마토를 맛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