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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의 독 ‘스트레스’...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로 내 스트레스 지수 알아보기! 스트레스 해소법까지
등록일 : 2019-06-14 15:15 | 최종 승인 : 2019-06-14 15:15
김지원
▲스트레스는 관리가 필요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김지원 기자]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안 좋다는 얘기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기분, 건강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로 스트레스 증상을 진단해보자. 이어 스트레스 해소법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스트레스가 심하면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스트레스는 테스트 항목으로 자가진단할 수 있다. 스트레스 테스트 항목은 ▲주말에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온종일 우울하고 짜증이 날 때가 많다 ▲살이 잘 찌는 편이다 ▲밀가루 음식이나 단 음식이 먹고 싶을 때가 많다 ▲기억력, 집중력이 떨어진 것을 느낀다 ▲두통이 심하다 ▲소화가 잘 안 된다 ▲종종 혓바늘이 난다 ▲사람들을 만나는 일이 귀찮고 피곤하게 느껴진다 등이 있다. 앞의 항목 중 해당하는 것이 많을수록 스트레스 지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 푸는 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 해소법

휴식은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이다. 스트레스받을 때는 적절하게 휴식을 취해야 한다. 휴식에는 집에서 진짜 쉬기만 하는 휴식이 있고 취미활동을 하면서 보내는 휴식이 있다. 본인이 좋아하는 방법을 택하면 된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은 여행이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는 푸는 법으로 운동도 좋다. 운동은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수다도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스트레스받을 때 편한 친구와 고민을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풀릴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방에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트레스 해소방은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생긴 놀이시설이라 할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방에서는 마음껏 소리지를 수 있을뿐더러 물건도 마음대로 부실 수 있다.

▲호두는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스트레스받을 때 도움 되는 스트레스 해소 음식을 알아보자.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 호르몬 조절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우울증을 예방한다. 호두도 스트레스 해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호두는 스트레스의 심혈관계 반응을 무디게 한다. 다크 초콜릿도 스트레스 해소 음식이다.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활동성이 약해진다. 홍차는 스트레스에 좋은 차다. 심리 안정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