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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불포화지방산이 풍보한 '귀리', 다이어트·콜레스테롤 배출에 효과적인 효능보여…귀리의 부작용은?
2019-08-27 16:39:53
김수연
▲귀리 다이어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 귀리는 낮은 열량과 높은 포만감으로 다이어트에 많이 활용되는 음식이다. 최근 선식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귀리 역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아래에서 귀리의 효능과 귀리 먹는 법, 귀리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귀리 효능

귀리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다. 쌀과 비교했을 때 쌀보다 단백질 함유량이 대략 2배정도 높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체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해 혈압을 낮추는 음식이다. 이는 성인병 예방, 고혈압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체내 활성산소 제거 및 독소 배출을 돕는다. 귀리 칼로리는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거나 아침 대용으로 먹기도 좋다.

▲귀리쉐이크 다이어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귀리 먹는 법


귀리는 볶은 후 불려 시리얼처럼 먹어도 좋고, 밥을 지을 때 활용해도 좋다. 또한 우유와 함께 갈아먹으면 귀리 쉐이크가 된다. 최근 굳이 가정에서 볶지 않아도 볶은 귀리나 귀리분말가루 등이 많이 출시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귀리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귀리 부작용

임산부는 귀리 섭취를 피해야 한다. 특히 임신 초기 때 귀리를 섭취하는 것은 유산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귀리에서는 글루텐이 함유돼 있으므로 글루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귀리는 퓨린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신장질환이상자나 통풍환자에게는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