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PC게임/모바일게임
금융 지식, 게임으로 배운다
2019-05-02 11:25:24
강민경
 황소와 곰이라는 게임을 통해 금융 지식을 쌓을 수 있다(출처=위키미디아 커먼스)

[하빗슈(Hobbyissue)=강민경 기자] 어린시절 우리가 배우는 가장 큰 것 중 하나는 바로 돈에 관한 것이다. 저축은 중요할 뿐만 아니라 재정 시스템이 어떻게 흥하고 망하는지를 알게 해주는 완벽한 예시다. 또한 실제로 주식 시장이 어떻게 사람들의 순자산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보여주기도 한다.

허핑턴 포스트에 따르면 예산책정, 은퇴 계획, 주택 소유, 그리고 시장이 여론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그 방식을 이해하는 실용적인 행위는 모두 중요한 가치다. 대다수 신흥 투자자들은 주식이 떨어지면 팔고 오르면 사고 싶어하는 욕구와 싸운. 이는 당신이 하고 싶은 것과 정 반대일 것이다.

이에 '황소와 곰(Bulls and Bears)'이라는 게임이 출시됐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재정적 결정을 내리고,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계획을 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예산을 관리하고, 주택을 사고, 은퇴를 하는 등의 게임 환경을 지원한다.

플레이어는 게임 속에서 비즈니스, 경제, 정치, 법률, 기술 등 세계 각지에서 들려오는 소식에 직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소식들의 어떤 영향을 미칠지 파악하고 이에 따라 재산을 매매할지 인수할지 결정해야 한다.

이 게임은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 시 투자 시트와 10만 달러 예산을 부여받는다. 그 다음 주사위를 굴린 다음 각각 세계 소식, 지식, 와일드 카드 등 카드 3개를 가지고 온다.

1. 세계 소식 : 플레이어는 각 세계 소식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평가하고 그에 따라 자산을 매매해야 한다. 즉 이러한 사건에 따라 돈을 잃을 수도 있고 벌 수도 있는 시장의 영향을 예측해야 하는 것이다.

2. 지식 : 플레이어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상대로 돈을 건 도박을 하게 되고, "가격기반 수출입할당량은 어떻게 계산하는가?"와 "ETF란 무엇인가?" "실제 이자율과 명목이자율의 차이는 무엇인가?" 같은 금융지식 질문에 대한 답변에 먼저 대답하는 사람이 돈을 가져갈 수 있다.

3. 와일드 카드 :이 카드는 플레이어에게 예상치 못한 질문으로 공격할 수 있다. 저축과 보험의 중요성을 묻는 등의 질문과 같은 것 말이다.

이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선 플레이어는 초기 자본금을 2배로 늘리고 주택을 사고, 중요한 보험정책을 수립하고 나이 들어 하와이에서 마지막 여생을 보낼 때 까지 필요한 은퇴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10대 청소년이 금융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기본 지식을 얻기 위해 부모와 이 게임을 하면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