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영화/드라마/연예
애니메이션이란?
등록일 : 2017-12-28 18:49 | 최종 승인 : 2017-12-28 18:49
김지연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터들의 손에서 탄생하는 다양한 스토리를 다룬 작품이다(출처=셔터스톡)

[하빗슈(Hobbyissue)=김지연 기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애니메이터들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혹은 우리가 사는 세상과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만화로 그려내는 사람들이다. 애니메이션은 상당히 오랜 시간 우리와 함께 했으며, 기술이 발전할수록 새로운 유형의 애니메이션이 탄생했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회사들은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애니메이션을 만들 재능 있는 인재를 찾고 있다.

그렇다면 애니메이션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전통적인 형태의 애니메이션

전통적인 형태의 애니메이션은 한 장면을 이루는 동작 그림을 개별 프레임으로 그린 뒤 하나의 프레임으로 합쳐 캐릭터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형식이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직접 손으로 모든 움직임을 그렸지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최근에는 약간의 변화만으로 캐릭터의 움직임을 그려낼 수 있다.

디즈니(Disney)의 예전 작품인 '곰돌이 푸', '밤비', '피노키오', '덤보' 등은 모두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됐다.

스톱모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프레임 단위로 장면을 캡쳐해 사진을 찍고 그 사진을 연속으로 이어서 마치 캐릭터가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하는 애니메이션이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들은 주로 종이, 점토(클레이), 장난감 수공예품으로 만들어진다.

캐릭터 제작에 사용하는 도구에 따라 클레이메이션, 컷아웃 애니메이션, 픽셀레이티드 애니메이션 등으로 나뉜다.

2D 애니메이션

이 유형의 애니메이션은 가장 인기가 많은 스타일이다. 벡터 기반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하며 벡터와 리그로 제어된다.

2D 애니메이션은 수학적 값으로 설계되기 때문에 더 정확한 제작이 가능하다. 캐릭터의 움직임 자체는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결과물과 비슷하나 그 과정이 훨씬 빨라진다.

3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은 전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3D 컴퓨터 그래픽으로 캐릭터와 배경을 만들어내는 애니메이션 기술이다. 제작 과정에는 3D 모델링, 텍스처링, 조명 및 리깅 등의 단계가 포함된다.

3D 애니메이션은 시청자들에게 매우 현실적인 이미지를 제공한다. 최근 개봉하는 애니메이션 영화들은 대부분 3D 애니메이션이다.

모션 그래픽

모션 그래픽은 그래픽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을 혼합한 기술이다. 디자인에 움직임을 추가하는 과정으로 만들어지며 디지털 시대에 들어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