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피규어/프라모델
히잡 쓴 바비인형이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
등록일 : 2017-12-14 14:22 | 최종 승인 : 2017-12-14 14:22
강민경
▲마텔 사가 지난 해 히잡을 착용한 바비 인형을 선보였다(출처=셔터스톡)

[하빗슈(Hobbyissue)=강민경 기자] 이브티하즈 무하마드는 어렸을 때 바비 인형이 왜 자신처럼 보이지 않는지 궁금했다. 그녀는 자신의 바비 인형에 작은 히잡을 만들어 씌웠다. 히잡은 이슬람교 여성들이 머리에 쓰는 두건이다.

바비 인형을 만드는 마텔(Mattel) 사는 2017년에 최초로 히잡을 쓴 바비 인형을 선보이기로 결정했다. 바비 인형을 갖고 놀던 소녀이다가 올림픽 미국 여자 펜싱 국가대표로 자란 무하마드를 본딴 바비 인형이었다.

인형은 흰 펜싱 유니폼을 착용하고 칼과 헬멧을 쥐고 있다. 머리에는 히잡이 씌워져있다. 무하마드는 "이 바비 인형이 고유하고 특별한 다른 소녀들에게 깊은 영감을 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아프리칸 아메리칸 이슬람 여성으로서 늘 남들과는 다르게 받아들여졌다고 회상했다.

무하마드에게 히잡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또한 체형도 마찬가지다. 무하마드는 "나는 자라면서 늘 내 발이 크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 체형이 운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됐다. 나를 본따 만든 바비 인형이 스포츠 체형으로 출시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무하마드는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무하마드를 본딴 바비 인형은 마텔 사의 '히어로' 라인의 일부다. 삶의 경계를 깬 여성들을 본따 인형을 만든다. 예를 들어 역시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가브리엘 더글라스도 바비 인형으로 출시된다.

마텔 사는 바비 인형의 이미지인 금발 머리, 하얀 피부, 파란 눈, 날씬한 몸매를 탈피하려고 노력 중이다. 그래서 이들은 2016년부터 바비 패셔니스타 라인을 만들었다. 이 라인의 바비 인형은 4가지 체형, 7가지 피부톤, 24가지 헤어스타일로 만들어진다. 그 이후 마텔 사의 매출 또한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