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장르소설
유명 작가 루이스 딘이 말하는 훌륭한 소설 쓰기 가이드
등록일 : 2017-12-18 13:21 | 최종 승인 : 2017-12-18 13:21
고진아
▲소설의 구조는 등장인물 만큼이나 중요하다(출처=셔터스톡)

[하빗슈(Hobbyissue)=고진아 기자] 소설 속 이야기는 대부분 커다란 도덕적인 위기로 인해 생겨난다. 이런 아이디어는 역설적으로 표현될 수도 있지만 아무튼 여러 가지 다른 아이디어가 적절하게 변화하고 상호 작용하는 모습을 그리면 소설에 재미가 더해질 것이다. 더블린 문학상, 가이던 퍼스트북 문학상 등을 수상하고 맨부커상 후보에 오른 바 있는 루이스 딘이 훌륭한 소설을 쓰는 법에 대해 설명했다.

딘에 따르면 소설의 구조는 이야기 속 인물 만큼이나 중요하다. 우선 인물을 창작한 다음 서사와 구조를 쌓아가는 방식으로 글을 써나가는 것이 좋다.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두는 편이 좋다.

1. 흐름 : 치명적인 결함이나 도덕적 문제를 겪는 상황이 지속된다는, 혹은 변화한다는 징조를 보인다.

2. 잘못된 희망 : 주인공의 반응이 성공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실패해 주인공에게 심각한 부상이나 반대되는 운명을 초래한다.

3. 싸움 : 캐릭터는 상황에서 벗어나 폭력과 실패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다.

4. 분노 : 등장 인물들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신들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분노한다.

5. 직면하기 : 등장 인물들은 사건과 직면하고 그것을 받아들인다.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살거나 죽는다. 이들의 운명을 결정할 때 앞서 언급한 5가지를 생각한다면 더 흥미로운 이야기를 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