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여름철 자주 걸리는 질병 장염, 최근 장염 환자 급증하고 있어...장염 증상과 예방 및 치료법은?
등록일 : 2019-08-14 17:45 | 최종 승인 : 2019-08-14 17:45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허서윤 기자] 장염은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상한 음식은 물론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 장염은 설사, 복통 등의 신경에 거슬리는 증상이 대부분이라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염 원인

장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트레스와 과로, 음식 섭취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할 수도 있어 평소 개인위생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장염 바이러스로 알려진 것은 ▲노로바이러스를 꼽을 수 있다. 이 외 세균과 원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감염성 장염의 경우 ▲대장균 ▲이질 ▲콜레라 ▲장티푸스 등으로 발병한다고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 증상

장염에 걸리게 되면 신경에 거슬리는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설사 ▲복통 ▲구토 ▲오한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탈수 증세까지 동반될 수 있다. 스트레스성 장염도 있지만, 급성 장염의 경우 바이러스 감염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장염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하는 ‘만성장염’의 경우 ▲복푸팽만 ▲소화불량 ▲복통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염 치료방법과 예방법은?

장염은 더운 여름철 자주 발병하는 질환으로 며칠 내 증상이 완화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부드러운 음식 섭취 등으로 장염을 치료할 수 있다. 장염 증상이 심한 경우 탈수, 탈진 등의 증상이 동반되므로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장염 환자는 집에서 충분한 휴식과 약 등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장염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손을 자주 씻고, 오염된 음식 등을 먹지 않아야 하며 설사 증상을 보이는 경우 함부로 지사제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과 식중독에 걸린 경우 소화를 하기 어렵다. 이때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흰쌀죽 ▲매실차 ▲보리차 등 식사와 함께 수분 섭취도 이루어져야 한다.


아름다운공주 2019-08-19 13:12:22 삭제 수정
ㄹㅇㄹㅇㄴㄹㄴ;리ㅏㄴㅇㄹ
11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