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순간적으로 느낄 수 있는 기립성 어지럼증, 대체 이유가 뭘까? 저혈압 초기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은?
2019-08-14 17:22:03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허서윤 기자] 고혈압과 저혈압은 각기 다른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다. 이중 저혈압이 더욱 위험하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실제와는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저혈압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에가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갑자기 일어날 때 기립성 어지럼증 증상을 보인다면 저혈압일 경우가 높다.

저혈압 증상은?

저혈압이란, 고혈압과 달라 혈압이 낮은 상태로 최저 혈압이 60mHg이하, 최고 혈압이 90mHg 인 상태를 저혈압이라 할 수 있다. 저혈압 증상은 다양한 것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기립성 어지럼증’을 꼽을 수 있다.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기립성 어지럼증은 증상이 심한 경우 휘청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기립성 어지럼증 외 두통과 현기증, 피로감, 무기력증, 식욕저하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이러한 저혈압 증상이 만성으로 변하는 경우 일상생활의 차질을 줄 수 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저혈압의 원인은?

저혈압의 원인은 한가지로 꼽을 수 없다.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저혈압은 무리한 다이어트, 당뇨병 환자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저혈압 증상은 갑작스럽게 자세와 동작 등을 바꾸는 순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저혈압 치료와 예방법은?

저혈압 치료법은 고혈압 치료 방법과 비슷한 약물치료 방법이 있다. 사실 저혈압 증상이 크게 심하지 않다면 평소 생활 습관 등의 개선으로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저혈압 증상이 삼하지 않은 이들은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과음, 흡연 등을 삼가야 한다. 또한 가벼운 유산소 운동 등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혈압 증상이 심한 경우 혈압을 올리는 치료를 해야 할 수 있다. 이러한 저혈압을 예방하고자 혈압이 높아지는 음식을 섭취하려는 이들은 없어야 한다.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은 물론 혈압 조절이 가능한 음식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