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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식단으로도 쓰이는 GI(혈당) 지수 낮은 음식, 내장지방, 뱃살 빼는 음식·방법으로도 제격
등록일 : 2019-08-13 16:42 | 최종 승인 : 2019-08-13 16:42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허서윤 기자] GI(혈당) 지수 낮은 음식은 당뇨 식단표에 사용되는 음식은 물론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손색 없다. 혈당 지수 낮은 음식은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 당뇨에 좋은 음식은 물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GI 지수 낮은 음식 중 다이어트 도시락 메뉴로도 자주 쓰이는 음식은 ▲단호박 ▲현미 ▲당근 ▲바나나 ▲우유 등으로 알려졌다.

많은 이들이 칼로리 낮은 음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오히려 칼로리보다는 혈당지수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음식을 먹었을 때 혈당으로 바뀌는 속도가 빠른 혈당 지수 높은 음식을 먹는다면 살이 찔 가능성이 높다. 칼로리는 높지만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포만감을 높이고 공복감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혈당 지수 다이어트 방법이 소개되면서 기존의 칼로리 다이어트 방법보다 효과가 좋다고 알려졌다. 사실 GI 지수 수치표의 경우 다이어트 방법으로 고안된 것이 아닌 당뇨 환자를 위해서 고안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뇨 혼자의 경우 인슐린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혈당 조절이 필요한 질환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당뇨 환자의 혈당을 빠르게 높이지 않고, 과도한 인슐린 분비를 막는 것이 바로 혈당 지수 낮은 음식이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식단, 다이어트 식단(도시락)에 사용할 수 있는 혈당 낮은 음식으로는 혈당 지수가 55이하인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혈당 지수 낮은 음식은 ▲바나나 ▲포도 ▲양배추 ▲미역 ▲우유 ▲당근 ▲사과 ▲귤 ▲토마토 ▲버섯 ▲땅콩 ▲두부 ▲팥 ▲완두콩 ▲아몬드 ▲두유 ▲김 ▲치즈 ▲플레인 요구르트 ▲달걀 등이 있다. 과일의 경우 혈당 지수가 낮더라도 당뇨 환자의 경우 과다 섭취는 금해야 한다.

이러한 혈당 지수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 도시락을 준비한다면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좋다. 이외 함께 유산소 운동 등 다이어트 운동을 병행한다면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혈당 지수 다이어트 외 최근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가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