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빨래한 옷에서 냄새나는 이유는 세탁기 때문에?...과탄산소다로 손쉽게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 소개!
등록일 : 2019-08-13 14:22 | 최종 승인 : 2019-08-13 14:22
김지원
▲세탁기 청소는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김지원 기자] 빨래한 뒤 옷에서 쉰내가 나는 경우가 있다. 빨래에서 냄새나는 이유는 다양하다. 빨래 과정이나 건조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세탁기도 빨래 냄새의 원인일 수 있다. 세탁기가 더러우면 빨래 후에 오히려 옷에서 냄새가 난다. 빨래 냄새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세탁기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 세탁기 청소 주기는 한 달이다.

▲세탁기 청소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세탁기 과탄산소다 청소 방법

과탄산소다는 화장실 세면대 배수구 뚫기, 변기 청소뿐 아니라 세탁기 청소에도 유용하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드럼세탁기를 청소할 때는 통살균 모드로 설정한 뒤 세탁조 안에 과탄산소다를 1, 2스푼 넣는다. 깨끗한 걸레를 여러 장 넣고 세탁기를 돌린다. 세탁기를 돌릴 때는 온수를 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중간에 잠시 멈춰 30분 정도 찌든 때를 불린다. 때를 불리면 묵은 때까지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때를 불린 뒤 다시 세탁기를 돌리면 세탁조가 말끔하게 청소된다.

과탄산소다로 통돌이 세탁기를 청소할 때는 거름망을 먼저 닦아야 한다. 세탁기에서 꺼낸 거름망은 과탄산소다 물에 담가 때를 불린다. 물은 뜨거운 물을 사용해야 한다. 불린 때는 칫솔로 닦아 제거한다. 그다음 세탁조에 과탄산소다를 넣어 청소하면 된다. 설정은 통세척 모드로 한다. 드럼 세탁기 청소와 마찬가지로 일반 세탁기도 청소 중간에 잠시 때를 불리는 것이 좋다. 세탁조 청소 후에는 찌꺼기 제거를 이용해 수건을 넣고 한 번 더 돌려야 한다.

▲세탁기 청소할 때 고무 패킹도 청소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세탁기 고무 패킹 청소 방법

세탁기 청소할 때 세탁조만 청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무 패킹 부분도 꼼꼼히 청소해야 한다. 고무 패킹 청소 방법은 간단하다. 베이킹소다에 물을 섞어 세제를 만든다. 물은 베이킹소다가 걸쭉해질 정도만 넣으면 된다. 청소 솔에 만든 세제를 묻혀 고무 패킹을 닦는다. 다 닦으면 빈 세탁기를 삶음으로 설정해서 세탁기를 돌린다. 세탁기 청소 세제를 따로 만들지 않고 세탁조 클리너를 이용해도 된다. 세탁기 셀프 청소를 위한 세탁조 클리너도 판매되고 있다. 아울러, 드럼세탁기는 배수 필터를 청소해야 한다. 세탁기 밑에 있는 배수 필터를 분리해 청소 솔로 깨끗하게 닦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