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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의 시작 월요일부터 깔끔하게 ‘간헐적 단식 방법’으로 단기간 다이어트 성공하자
등록일 : 2019-08-12 16:24 | 최종 승인 : 2019-08-12 16:24
허서윤
▲(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허서윤 기자]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으로 좋다고 알려진 ‘간헐적 단식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매주 돌아오는 월요일은 다이어트를 다시 다짐하곤 한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를 할 땐 적절한 유산소·무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간헐적 단식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최근 간헐적 단식 후기, 전후 사진 등이 올라오면서 많은 이들이 도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간헐적 단식 방법 16:8 지켜라?

간헐적 단식 방법을 찾아볼 때 눈에 띄는 것이 있을 것이다. 바로 16:8 공식이다. 이는 간헐적 단식의 한 방법으로 16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먹는 방법이다. 물론 8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할 때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16시간 공복은 오후에 실천하는 것이 간헐적 단식 효과를 높이는데 다고 알려졌다. 대부분 오후 8시부터 그 다음날인 오후 12시까지 공복 상태를 지키는 것이다. 이때는 차와 물 정도는 섭취할 수 있으나 간식이나 다른 음식물 섭취는 절대 금물이다. 간헐적 단식은 16:8 방법 외 간헐적 단식 5:2, 간헐적 단식 12:12 방법도 있어 본인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간헐절 단식의 경우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당뇨병 환자는 독이 될 수 있어 금해야 한다. 공복이 길어질수록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위험이 커져 혈당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당뇨병 환자는 간헐적 단식 보다는 GI 지수 낮은 음식 등을 섭취해 다이어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성장기 청소년과 아이들에게는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의 경우 평소 다이어트를 하고 싶었던 직장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진=ⓒ픽사베이)

간헐적 단식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서는?

간헐적 단식은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으로도 좋지만, 그만큼 폭식을 불러올 수 있는 위험성 높은 다이어트 법이기도 하다. 16시간의 공복을 지키고 8시간 동안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며 총 칼로리 1500kcal가 넘지 않도록 조절해야 성공할 수 있다. 또한 GI 지수 낮은 음식,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도록 고단백 식품(단백질 많은 음식)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 방법이 어려운 이들은 아침, 점심, 저녁을 평소 먹던 양의 반으로 줄여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외 다이어트 보조제 시서스가루, 새싹보리분말, 레몬밤 분말 등의 도움을 받는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