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주말 요리-삼계탕 만드는법] 11일 말복, 복날 더위 물러가라! 보양식 닭요리, 닭손질법부터 삼계탕 황금 레시피 추천... 수능 100일 수험생도 먹기 좋아
등록일 : 2019-08-09 17:22 | 최종 승인 : 2019-08-09 17:2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주말인 2019년 8월 11일 삼복 중 마지막인 말복을 앞두고 복날 음식으로 뭘 먹을지 고민이다. 초복과 중복 먹은 보양식이 닭 요리가 아니었다면 오는 말복에는 더위의 끝을 삼계탕으로 잡아보자. 삼계탕 맛집은 지난 초복과 중복에 이어 붐빌 것으로 전망된다. 여름 휴가철인 지금 몸보신용 보양식으로 먹기 좋은 영양탕으로 뭐가 있을까? 염소탕, 장어탕을 비롯해 추어탕과 장어구이, 제철 전복 요리 등 갖가지 몸보신 특식 중 가장 인기 있는 삼계탕과 닭백숙 만들기 레시피를 소개한다. 닭손질법부터 백종원 삼계탕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닭백숙 만들기, 닭손질법

생닭 손질법은 어렵진 않지만 큰 용기를 필요로 한다. 생선 손질만큼이나 거부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차근차근 따라 하도록 한다. 먼저 닭의 항문을 자르고 넓적다리 지방을 뜯어 분리한다. 지방 함유량이 많은 닭껍질이 싫다면 분리해도 좋고 따로 잘라 놓았다가 닭껍질 튀김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닭목을 쳐낸 뒤 키친타월로 닭뼈 사이 내장에 붙은 기름을 제거한다. 닭한마리 수제비, 닭한마리 칼국수, 닭곰탕, 닭볶음탕, 찜닭 등을 요리하기 위한 초벌 삶기로 닭 초벌 삶는 법을 설명한다. 먼저 닭을 물에 끓인 뒤 기름 찌꺼기를 거른다. 육수는 따로 보관한 다음 수삼과 인삼 등 갖가지 삼계탕 재료를 넣은 다음 닭을 넣고 끓인다. 닭비린내 제거에 좋은 양파와 생강, 청주 등으로 닭국물을 만든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복날 백종원 삼계탕 끓이는 법 황금 레시피

재료: 닭 한 마리, 월계수, 찹쌀, 대파, 생마늘, 양파, 밤, 대추, 수삼 혹은 인삼, 잣 등

1. 찹쌀을 물에 불려 준비한 뒤 냄비에 물과 찹쌀을 넣고 2분간 삶는다.
2. 손질된 생닭 뱃속에 밤과 대추, 통마늘을 넣고 이쑤시개로 고정한다.
3. 닭 발목을 꼬아서 끈으로 묶어준다.
4. 전복 삼계탕 만드는 법은 먼저 전복 껍데기(껍질)을 솔로 박박 문질러 세척해준다.
5. 이물질을 말끔히 제거한 전복을 닭과 함께 압력솥(압력밥솥)이나 깊은 냄비에 넣는다.
6. 닭냄새 제거에 좋은 월계수 잎과 인삼, 대추, 수삼을 넣고 뚜껑을 닫아 끓인다.
7. 중간 불로 끓인 뒤 30분 후 불을 끄로 뜸을 들인다.
8. 1시간 정도 고아내면 기력 보충과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이열치열 삼계탕 만드는 법 완성.

찹쌀 대신 누룽지를 넣으면 누룽지 삼계탕이나 누룽지 백숙을 만들 수 있다. 녹두를 넣으면 끈적한 식감이 인상적인 고소한 녹두 삼계탕을 먹을 수 있다. 백종원이 소개하는 이북식 찜닭 소스는 닭 육수와 고춧가루, 다진 파와 간장, 겨자를 섞어 만든 닭고기를 찍어 먹을 수 있는 비법 양념장(만능 소스)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