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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두청·복숭아잼 만들기] 토스트에 발라먹는 상큼한 아침식사 제철과일 자두 효능과 부작용, 카카두 플럼과 푸룬은 무엇?
2019-08-08 13:02:35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자두 제철은 7월에서 8월까지 이어진다. 수확시기를 맞은 자두와 복숭아, 체리 등 다양한 제철 과일이 가족과 함께 하는 식후 디저트로 인기다. 새콤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자두는 더위와 폭염에 지쳐 입맛을 잃었을 때 한 입 베어물면 딱 좋은 음식이다. 자두 철을 맞아 변비에 좋은 음식 자두 종류인 푸룬과 카카두플럼, 체리 자두 등 다양한 품종이 출시됐다. 다이어트에 좋고 면역력을 높이는 슈퍼푸드 자두로 자두청 만드는 법과 자두 친구 복숭아잼 만들기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두 효능

자두는 활성산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때문에 디톡스 효과가 뛰어나며 해독작용으로 인해 노화를 방지한다. 비타민E는 치매와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 노화로 인해 생기는 질병을 예방한다. 비타민A가 풍부한 자두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해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녹내장 등 눈 관련 질환 예방에 뛰어나며 세로토닌을 함유해 우울증 초기증상이나 강박증, 불안증세, 긴장,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자두는 이뇨작용을 촉진해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푸룬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푸룬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변비 해소에 좋고 빈혈에 좋은 성분 철분을 함유해 임산부 빈혈과 여성갱년기 어지러움 등 증상을 치료한다. 카카두플럼은 천연 비타민C로 알려져 카카두플럼 가루분말로 출시됐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두 부작용과 칼로리

자두는 성질이 차다. 때문에 과다섭취 시 소화기나 호흡기가 약한 사람의 경우 설사, 복통, 두통, 두드러기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난다. 자두는 반드시 하루 섭취량에 맞게 먹는 것이 좋다. 공복에 신맛이 나는 과일을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주의한다. 다이어트에 좋은 자두 칼로리는 100g 34로 매우 낮다. 저 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이자 과일이다.

자두청 만들기와 복숭아 잼 만들기

자두를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그 중 아침밥이 질릴 때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토스트 요리에 사용하는 자두청 만들기를 소개한다. 자두청은 자두잼과 만드는 방법이 비슷하다. 깨끗이 베이킹소다나 식초에 세척한 자두를 물로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자두 자르기는 편으로 써는 것이 좋다. 자두씨를 제거한 다음 소독한 유리병에 자두와 설탕을 번갈아 쌓는다. 자두와 설탕 비율은 1:1.2로 한다. 실온에서 밀봉한 자두청을 이틀간 숙성하고 3일동안 냉장 보관법으로 발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