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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쏭달쏭 다이어트 음식, ‘바나나’ 효능과 부작용 및 바나나 한 개(1개) 칼로리는? 바나나 냉동 보관법과 바나나 오래보관하는 법
2019-08-07 14:55:11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바나나꽃이 최근 아시아 요리에서 샐러드 등으로 사용되면서 채식주의자 비건 푸드로 이목을 끌었다. 바나나 잎 역시 동남아에서 밥을 싸서 쪄먹는 연잎밥처럼 바나나잎밥 등으로 요리에 사용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바나나는 칼로리가 예상보다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 때문에 연예인 모델 등 다이어트 식단에 바나나는 빠질 수 없다. 향도 좋고 맛도 좋은 바나나는 바나나우유, 바나나 팬케이크, 바나나주스, 바나나스무디, 바나나 프렌치토스트, 바나나튀김, 바나나쿠키, 바나나떡, 바나나피자 만들기 등으로 맛볼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렌지, 프라이팬과 오븐을 이용하면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식재료다. 태국에서는 밀가루 반죽에 바나나와 구운 치즈를 올려 로띠로 만들어 먹는다. 요리연구가 백종원 역시 바나나우유광고 모델로 활약하면서 바나나우유로 만든 라떼, 푸딩, 셰이크 만드는 법을 소개한 바 있다. 바나나 원산지는 말레이시아다. 바나나 종류로는 캐번디시, 몽키바나나, 오키나와 바나나, 플랜틴 바나나 등이 있다. 우리가 먹는 일반 바나나는 아프리카 재배 개량종이다. 껍질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바나나 효능과 부작용 및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바나나 효능과 칼로리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올리고당이 많은 음식으로 조금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진다. 때문에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탈모와 미백에도 좋은 음식이다. 바나나는 100g당 93kcal로 칼로리와 열량이 높지만 지방이 적고 당질이 풍부해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와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장운동을 돕고 칼륨 많은 음식으로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어 붓기 빼는 법으로도 좋다. 세로토닌이 함유돼 신경안정을 돕고 불면증을 예방하며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 임산부 등 빈혈에 좋다. 바나나 껍질은 치아 미백에 효능이 있다. 이에 문질러 이를 하얗게 만들 수 있으며 고혈압인 경우 바나나와 우유를 바나나우유로 만들어 먹으면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바나나 부작용

바나나 섭취량을 지켜서 먹는 것이 좋다. 한번에 많은 양을 과다섭취하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체내 영양소가 대소변으로 함께 배출돼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한다. 덜익은 바나나는 탄닌 성분이 있어 떫은 맛이 강하고 변비의 원인이 된다.

바나나 보관법(냉동, 오래보관하는 방법)

실온보관하는 바나나를 오래보관하기 위해 녹색 빛을 띤 덜익은 바나나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바나나는 상온에 숙성시켜 먹는 후숙과일이지만 갈색반점이 생기는 시점으로 급격하게 상하고 물렁해지면서 말이없어진다. 바나나송이 꼭지를 쿠킹호일로 싸서 바나나 걸이나 옷걸이에 걸어주면 여름 바나나 보관이 수월하지만 피치 못한 경우 냉장보관할 수 있는 바나나 껍질을 벗기고 잘라서 호일을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관한다. 여름 초파리, 날파리, 날벌레 퇴치법으로 단맛이 나는 제철과일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되 계피나 허브 등 벌레가 싫어하는 향신료를 갖다 놓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