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옥수수 맛있게 삶는법] 설탕, 뉴슈가? 단맛 강하고 칼로리 적은 초당옥수수엔 필요없다! ‘알토란’ 옥수수 삶는 법과 옥수수 효능 부작용
2019-08-05 17:32:2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고소하고 쫀득한 옥수수 수확시기는 6월~8월이다. 공복 간식 대용으로 좋은 옥수수 삶기, 옥수수 찌기, 옥수수 삶는 시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한다. 가수 겸 배우 비(정지훈)의 아내이자 배우 김태희의 초당옥수수 주먹밥 다이어트 식단이 알려지면서 찰옥수수·찐옥수수 다이어트 등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관심도 늘었다. 단맛이 절정에 달한다는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나 찰옥수수보다 칼로리가 낮고 당도는 높아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배우 김태희와 티아라 효민이 제철을 맞은 초당옥수수를 먹어 인기몰이 중이다.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 에어프라이어로 옥수수 찌는법과 삶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찰옥수수·초당옥수수 보관 방법을 함꼐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옥수수 효능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옥수수는 변비에 좋다. 이뇨작용뿐 아니라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옥수수수염을 끓여서 차로 만들거나 옥수수 껍질을 말려 옥수수수염차로 만들어 마시면 퉁퉁 붓는 얼굴, 다리 붓기를 제거한다. 비타민E가 풍부한 옥수수는 레시틴 성분을 함유해 피부미용에도 좋다. 여름 휴가를 떠나 자외선에 잔뜩 그을린 피부를 원상태로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구내염과 수족구 환자의 입안 염증과 통증 물집 완화에 옥수수수염차를 달여마시면 좋다. 충치 예방뿐 아니라 치아보험으로 해결할 수 없는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에 좋은 음식이다. 칼로리는 초당옥수수가 일반 옥수수에 비해 1/3가량 낮다.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영양성분이 풍부하지만, 식사대용으로 먹으면 단백질 부족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단백질이 많은 고기, 두부, 생선, 계란 등으로 반찬을 만들어 단백질을 보충하면 좋다. 소화기가 약한 사람의 경우 설사나 복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당뇨개선에 효과적인 옥수수는 혈당지수가 높으므로 당뇨병 환자인 경우 옥수수를 하루 섭취량 이하로 먹을 것을 권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랩으로 옥수수를 감싸 포크 등으로 작은 구멍을 낸 뒤 전자렌지에 가열하거나 에어프라이어에 넣어 간단한 옥수수 요리를 먹을 수 있다. 압력솥에 옥수수 삶는 법은 설탕이나 뉴슈가 등 단맛을 내는 조미료를 살짝 넣어도 좋고 소금을 살짝 뿌려 버터구이한 옥수수에 고춧가루를 뿌리면 인도나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에서 맛볼 수 있는 마약 옥수수를 만들 수 있다. 옥수수알을 넣어 밥 짓는 법을 하면 달콤하고 고소한 옥수수밥 만들기가 가능하다. 주먹밥으로 만들어 나들이 도시락이나 다이어트 도시락으로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옥수수는 껍질과 수염뿐 아니라 옥수수대도 활용법이 있다. 옥수수대를 삶은 물로 옥수수차를 만들면 항균작용을 한다. 잇몸 구내염과 수족구 증상 등 입안 염증과 통증을 원화 시켜준다. 가글액처럼 입안에서 머금고 음용하면 도움이 된다. 병충해를 입지 않은 옥수수대 중독이 없는 옥수수 고르는 법으로 신선한 옥수수를 선택한다. 햇옥수수 삶은 물은 백김치나 동치미를 만들 때 넣어 사용하기도 한다. 옥수수 알갱이는 프라이팬에 튀겨 팝콘이나 옥수수 강냉이를 만들어 먹으면 고소한 간식거리이자 술안주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