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몸이 붓는 이유, 임산부 ‘하지정맥류’ 비롯해 여름철이면 더욱 악화되는 종아리 부종... 다리마사지, 압박스타킹 구매 효과 있을까?
등록일 : 2019-08-05 15:31 | 최종 승인 : 2019-08-05 15:31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여름철에는 짧은 치마나 바지 등 하의를 입게 되면서 종아리나 허벅지, 무릎 뒤 혈관이 튀어나오는 하지정맥류 증상 때문에 더욱 신경 쓰인다. 허벅지에서 종아리까지 다리 등 몸이 붓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특히 하지 부종, 하체 부종이 두드러지는 경우는 보통 한 자세로 장시간을 서거나 앉아있는 직업군인 경우, 다리를 많이 사용하는 강도 높은 운동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리 혈관이 울퉁불퉁 부어올라 초기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다리혈관이 터져서 하지정맥류 수술을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팔자걸음, 엑스자(X자)걸음 등 잘못된 보행습관과 잘못된 걸음걸이로 인해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정맥류는 팔다리에 분포한 정맥을 말한다. 피부 바로 밑에 있는 정맥이 혹처럼 부풀어 오르고 피부 밖으로 나타나는 모양을 말한다. 하지정맥류 증상 악화 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다리의 피로를 그날그날 풀어줘야 하는 이유는 뭘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 증상은 임신 중인 임산부를 비롯해 비만인일수록 발생률이 더욱 높다. 다리가 무거울 때 하체에 피로감이 들고 국소부위가 타들어 가는 증상과 쑤시는 느낌,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겪는다.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야간성 경련을 비롯해 다리를 습관적으로 떠는 하지불안증후군 등을 겪는다. 어느 정도 진행된 만성정맥부전 하지정맥류의 경우 정맥성 고혈압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통증과 부종이 만성화돼 염증이 생기고 피부에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다.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복용하고 평소 종아리 마사지를 해주는 습관이 필요하다.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 원인은 다리 피부와 가장 가까운 정맥 내 압력 상승이다. 판막 기능에 이상이 생겨 하지정맥류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도 하며 나이도 무시할 수 없다. 연령이 높은 중장년층에게 정맥 탄력 감소로 인한 하지정맥이 나타나기도 한다. 보통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가임기 여성의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로 정맥이 팽창하기도 한다. 생리 다리 저림이나 발바닥 저림, 허벅지 저림 등이 하지정맥류의 원인일 수 있다. 여름철 냉방기(에어컨) 가동으로 인한 냉방병과 수족냉증, 다리 혈액순환 장애나 이상이 원인이기도 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치료+부종 빼는법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으로 아직 핏줄이 두드러지게 돌출되지 않았다면 잘 때 심장보다 다리를 높게 올리고 잔다. 귀찮더라도 종아리 허벅지 혈자리를 지압하고 바디필로우 등 다리베개를 따로 사용하는 것도 좋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구매해서 착용하거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으로 짠 음식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좋다. 하지정맥류 수술은 레이저 등 간단하다. 다만, 하지정맥류 수술비용은 병원마다 천차만별이므로 미리 초기증상을 관리해주면 하지정맥류 레이저 수술까지 진행할 필요가 없다. 아침에, 여름에 손발이 잘 붓는 이유·다리가 잘붓는 이유를 알았다면 부종 빼는 법을 알아야 한다. 임산부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은 호박이다. 호박 찌는 법으로 간단하게 만드는 호박죽 만들기 등으로 붓기를 감소할 수 있다. 칼로리가 낮고 염증에 좋은 음식인 새싹보리의 효능을 믿고 새싹보리분말 등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만일 다리를 제외한 얼굴 붓기 빼는 법을 알고 싶다면, 풋기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팥물 다이어트나, 미역류 섭취를 추천한다. 페이스마사지로 얼굴 지압하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