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요로결석, 맥주가 땡기는 폭염에 특히 주의! 요로결석 자연배출 크기는?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과 증상 치료 등
2019-08-01 16:27:09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정혜영 기자] 왼쪽·오른쪽 옆구리나 배 통증을 느끼는 경우 담석증이나 골반염을 의심할 수 있지만, 소변을 볼 때 불편함을 느꼈다면 비뇨기과로 향해야 할지 모른다. 비뇨기과를 찾는 사람이 늘었다. 남성 환자들은 보통 자궁경부암 주사 예방접종이나 방광결석, 요관결석, 요로감염증상이나 비뇨기과 수술을 이유로 병원을 찾는다.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물러 요도에 결석을 만드는 요로결석은 맹장염 초기증상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비슷하다.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뉘며 여자(여성)보다 젊은 층 남자 환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요로결석 치료비용은 병원마다 상이하다. 요로결석 증상은 고칼슘, 고수산뇨, 고요산뇨증 대사성 문제이거나 요로감염, 계절적이고 유전적인 요인과 식습관, 수분섭취와 관련이 깊다. 특히 여름철에는 수분 보충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요석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고 요석이 증가한다.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D 형성 증가로 요로결석 원인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소변 흐름에 장애를 만드는 요로결석 증상과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초기증상은 통증이다. 옆구리와 등 통증을 유발하며 간헐적 방법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사타구니인 고환과 음낭, 여성은 음부까지 확대될 수 있다. 오줌 쌀 때, 즉 소변 시 통증을 호소하며 오줌이 마려운 느낌이 들고 오줌소태 증상, 빈뇨 증상이 나타난다. 방광염 증상과 요로결석 증상이 비슷해 통증이 심한 경우 구토와 복부팽만, 혈뇨(피오줌)을 동반한다. 배뇨통이 발생할 수 있어 생리통이나 맹장염(충수염), 대장 게실염, 난소 낭종으로 오인할 수 있어 병원 전문가인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감별이 필요하다.

요로결석 재발하지 않는 치료 방법

재발이 잦은 요로결석은 콩팥에서 소변이 나가는 것을 방해해 콩팥에 물이 차는 수신증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만성 신장 기능 이상 증상이므로 평생 투석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니 요로결석 증상이 의심되면 비뇨기과를 찾자. 야간 요로결석 진료와 24시간 요로결석 진료를 하는 병원이 근처에 없는 경우 응급실을 찾아 극심한 통증을 완화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만일 혈액투석이 필요한 경우 혈액투석 비용은 각 병원마다 상이하며 투석환자 음식으로는 과일 과다섭취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음을 알아두면 좋다. 투석환자에게 좋은 음식은 나트륨이 낮은 음식이다. 하루 권장량인 2,000mg 이상 나트륨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감자칩이나 크래커 등 과자를 줄이고 식품 라벨을 확인해 나트륨 함량을 체크하는 편이 낫다. 투석환자에게는 육류와 흰색 전분을 대체하면 좋다. 레몬 음료나 탄산음료는 줄여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요로결석 자연배출 및 예방

요로결석은 자연 배출되는 경우가 있다. 결석 크기가 4mm 이하인 경우 수분을 다량 섭취하고, 약물치료 등으로 결석의 자연 배출을 대기한다. 5mm 이상 결석은 요로결석제거 수술로 제거한다. 신장내로 용해제를 투여하거나 요관스텐트 방법도 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쇄석기를 이용하는 시술법이다. 만일 요로폐색과 출혈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는 시행하지 않는다. 요로결석 통증은 진통제 등 약을 쓰기도 한다. 수술 비용은 병원마다 상이하다.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은 물 만한 것이 없다. 하루 8잔, 수분공급이 필요하다. 구연산이 많은 오렌지와 귤을 먹고 양파와 개다래나무 열매, 클로렐라, 향긋한 미나리 등이 좋다. 요로결석 수술 후에는 음주를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