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가슴 두근거림' 알고보니 부정맥 증상이라고?…부정맥 원인과 증상·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2019-07-30 17:59:08
장희주
▲부정맥 원인, 증상, 치료법, 혈관에 좋은 음식(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하빗슈(Hobbyissue)=장희주 기자] 신체 체계의 변화나 기능부전 등에 의해 초래되는 불규칙한 심박동을 부정맥이라 한다. 부정맥은 심각한 심장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또한, 부정맥 증상을 환자가 인지할 수도 있고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부정맥 증상을 자세히 알아보자.

부정맥 원인

부정맥은 심장에 위치한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경로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심장자체에 이상이 발생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부정맥 증상은 카페인의 섭취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으며 술이나 흡연을 하였을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다. 혹은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도 심장 불규칙하게 뛸 수 있게 되며 잠을 잘 못 잘 경우에도 심장박동이 정상 수준을 넘어설 수 있기 때문에 평소의 건강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은 심장 박동 수의 이상 혹은 율동의 이상을 의미하며, 심방과 심실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 두근거림이 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심박동을 인지하기 어렵다. 부정맥 증상은 종류에 따라 빠르거나 느린 심박동을 본인이 느끼는 것이다. 이밖에도 맥이 빠짐, 어지러움, 실신, 피로감, 가슴통증, 흉부 불쾌감, 호흡곤란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부정맥 원인, 증상, 치료법, 혈관에 좋은 음식(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부정맥 치료법

부정맥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전극도자절제술, 인공심박동기 시술이다. 전극도자절제술은 심장에 전극도자를 집어넣어 빈맥이 발생하는 부위를 찾은 후, 이상 신호를 보이는 부위를 제거하는 것이다. 주로 심장이 1분당 100회 이상 빠르게 뛰는 빈맥 환자에게 활용된다. 반면 인공심박동기 시술은 흉부에 삽입하는 것으로, 정상보다 맥박이 느리게 뛰는 환자에게 활용되는 치료이다. 전기 신호를 인공적으로 만들어 정상맥박을 유지시킨다. 이 외에도 항부정맥제, 전기적 심율동전환등 있다. 부정맥의 치료는 증상이 있고 급사의 가능성이 있는 부정맥에 대하여 실시하게 되는데 의사는 치료 전 고려사항을 숙지하여 환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치료방법을 선택한다.

혈관에 좋은 음식

부정맥 증상에는 혈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는 연자육, 능이버섯,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 등 베리류와 아로니아, 청국장, 생강, 미역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