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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호박 죽·단호박 에그슬럿·단호박 오리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단호박의 효능 및 부작용
등록일 : 2019-07-26 17:08 | 최종 승인 : 2019-07-26 17:08
김수연
▲단호박의 효능 (사진=ⓒ픽사베이)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 단호박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 비교적 단 맛을 가지고 있지만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식단에도 활용된다. 아래에서 단호박의 효능과 단호박 찌는 방법, 단호박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단호박 효능

단호박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이다. 이는 장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는다. 또한 지방 함유량이 적어 다이어트 식단에도 적합하다.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는데 이는 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눈의 노화를 막는다. 단호박은 비타민 역시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단호박은 철분 성분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단호박 요리 (사진=ⓒ픽사베이)

단호박 찌는 법

단호박을 찌는 방법은 간단하다. 찜기를 사용할 수도 있고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단호박을 전자레인지를 활용해 찔 땐 단호박의 겉면을 깨끗하게 씻고 지퍼백에 넣어준다. 전자레인지에서 5~6분 정도 돌려주면 찐 단호박이 완성된다. 혹은 전기레인지 추천제품으로 단호박을 조리할 때에는 우선 단호박의 겉면을 깨끗하게 단호박 씻기를 해주어야 하는데,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겉면을 손으로 뽀득뽀득 씻으면 쉽게 단호박을 씻을 수 있다. 그 다음 씻은 단호박을 지퍼백에 넣은 다음 전자레인지에 5~6분정도 돌리면 단호박 찌는법이 완성된다.

▲단호박의 부작용 (사진=ⓒ픽사베이)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을 과다섭취할 경우 단호박의 비타민A가 많이 쌓여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