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소변을 볼때 찌릿찌릿' 방광염 증상, 하루 10회 이상 소변을 본다면 의심해야해
등록일 : 2019-07-25 14:12 | 최종 승인 : 2019-07-25 14:12
장희주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 방광염에 좋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장희주 기자] 방광염은 잔뇨감 배뇨통 등 소변을 볼때 증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질병이다. 방광염은 방치하면 만성 방광염이나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즉각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잦은 소변이다. 소변 보는 횟수가 하루 15~20회 정도다. 이 외에도 배뇨통, 빈뇨, 잔뇨감, 급뇨, 야뇨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방광염이 원인일 수 있다. 혹은 발열, 오한, 옆구리 통증,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방광염을 방치하면 만성방광염 혹은 신우신염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만성 방광염과 급성 방광염으로 나뉘어진다. 만성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나타나는 증상이다. 급성방광염의 경우 남성보다 여자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기 때문이다. 여성 방광염 원인은 다양하다. 방광염을 유발하는 원인은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면역력이 낮아져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성관계 후 방광염에 걸리는 경우도 많다. 또한 임신, 출산 등으로 인해 방광을 받쳐주는 근육이 느슨해져 방광염 위험이 높아지기도 한다. 과민성 방광의 원인 역시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한국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더 높다.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 방광염에 좋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방광

염 치료

방광염은 항생제를 복용하면 일반적으로 2일이면 증상이 완화된다. 하지만 오랜기간 방치하면 만성 방광염이나 신장 통증과 발열을 동반한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따라서 방광염이 의심되면 병원에 내원해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크랜베리가 있다. 크랜베리는 소변의 산도를 높여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신장 손상을 예방하며 항염증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크랜베리를 꾸준히 먹으면 방광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버진 올리브유도 방광염에 좋은 음식이다. 버진 올리브유는 독소를 씻어내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평소 물을 많이 섭취해 노폐물 배출을 돕는 것도 좋은 방광염 예방법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