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자궁경부암 초기증상 미미해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어…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몇 살 때?
등록일 : 2019-07-24 16:28 | 최종 승인 : 2019-07-24 16:28
김수연
▲자궁경부암 바이러스로 발생하는 자궁경부암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 자궁경부암은 자궁경부 이형성종, 자궁근종처럼 자궁에 발생하는 암이다. 자궁의 입구쪽에 암세포가 생기는 것으로 전이되기 쉽다. 아래에서 자궁경부암의 증상과 자궁경부암의 원인, 자궁경부암 백신까지 함께 알아보자.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의 초기증상은 미미해 알아차리기 어렵다. 자궁경부암의 대표적인 증상은 질 출혈과 질 분비물 증가가 있다. 뿐만 아니라 악취가 동반될 수 있고 배뇨 시 이상 증세를 보일 수 있다. 또한 직장출혈, 허리통증, 하지부종, 이유없는 체중감소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자궁경부암 원인 및 통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이다. 이는 HPV바이러스 감염으로 성생활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모든 HPV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을 발병하는 건 아니지만 고위험군 HPV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궁경부암은 국가자궁경부암검사를 통해 주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국가 자궁경부암 검사는 만 2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및 HPV 백신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HPV 예방접종이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남자도 함께 맞는 것이 좋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맞는 적정 나이는 9~15세다. 하지만 성 관계 전이라면 맞는 것이 좋다. 성관계 후여도 예방을 위해 맞는 것을 추천한다. 단,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의 경우 가격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해당 보건소에 문의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