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아침에 더 심한 갑작스러운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 족저근막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까지
등록일 : 2019-07-23 15:33 | 최종 승인 : 2019-07-23 15:33
김수연
▲족저근막염 증상 및 발바닥통증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 족저근막염은 남자 족저근막염보다 여자 족저근막염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난다. 또한 여러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족저근막염 증상이 악화되면 보행에 장애가 올 수 있다. 아래에서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의 역할은 보행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유지해 걸을 때 생기는 충격을 흡수한다. 이런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족저근막염 증상이 발생한다. 족저근막염 초기증상은 누워있거나 앉아 있을 땐 아무런 증상과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 하지만 땅에 발을 디디면 순간적으로 통증이 발생한다.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초기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증상이 악화되면 만성족저근막염으로 돼 서있지 못할 정도의 통증이 와 원활한 보행이 불가능할 수 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족저근막 쪽에 충격이나 자극이 많이 갔을 경우 발생한다. 대표적인 원인으론 과체중이거나 하이힐을 많이 신어 발에 무리가 갔을 경우다. 혹은 선천적으로 발의 모양이 평발인 경우도 발생한다. 장거리를 걷거나 쿠션없는 신발을 신을 때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 순간적으로 족저근막이 강하게 늘어나 손상이 된 경우도 급작스러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뒤꿈치 통증 치료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족저근막염신발을 신거나 신발에 족저근막염깔창을 깔 수 있다. 외출하고 난 후에는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다.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은 앉은자세에서 발을 반대쪽의 다리 위에 올린 다음 손으로 엄지발가락을 잡고 발등쪽으로 당겨주면 팽팽하게 스트레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