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허리 염좌] 허리의 통증 허리염좌 혹은 허리디스크?...허리에 좋은 운동법
등록일 : 2019-07-17 17:01 | 최종 승인 : 2019-07-17 17:01
김수연
▲(사진=ⒸGettyImagesBank)

[하빗슈(Hobbyissue)=김수연 기자] 허리디스크, 허리를 삐끗했을 때 허리 통증은 제대로 서있거나 앉아있지 못할 정도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과 허리 염좌, 허리에 좋은 강화 운동, 스트레칭 등을 알아보자.

허리디스크를 부르는 자세와 증상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탈출되는 증상이다. 허리디스크에 걸리는 이유는 다양하나 일부 원인을 꼽아보자면 다리를 꼬거나 비스듬히 앉는 등 의자에 제대로 앉지 않는 경우, 장시간 의자에 앉아 허리에 부담을 주는 경우, 구부린 자세로 장시간 서있기, 무거운 물건 들기, 엎드리거나 옆으로 자기, 디스크 퇴행이나 교통사고와 같은 큰 외부 충격으로 인한 디스크 탈출 등이다. 다리가 아파 허리디스크가 의심될 때 할 수 있는 허리디스크 자가진단법은 누운 뒤 아픈 다리를 위로 올렸을 때 뒤쪽 통증이 생기면 허리디스크일 확률이 높다. 허리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은 하반신 감각 이상과 힘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으며 다리가 얇아진다.

▲(사진=ⒸGettyImagesBank)

허리 염좌 증상

허리염좌는 척추나 디스크 이상이 아닌, 인대 조직의 이상으로 통증이 유발된다. 인대가 아닌 근육 염좌도 있는데 인대 이상으로 통증이 느껴지는지, 근육 이상으로 통증이 느껴지는지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허리 염좌가 걸리는 상황은 무거운 물건 들기, 허리에 부담 주는 자세 장시간 유지, 외부 충격도 허리 염좌가 생긴다. 통증은 자연 완화되지만 15일이 지나도록 변화가 없으면 병원을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사진=ⒸGettyImagesBank)

허리에 좋은 스크레칭·운동

수영, 코어운동 등이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운동들이다. 플랭크라는 운동법도 허리에 좋다. 플랭크는 팔꿈치를 바닥에 디디고 엎드린 다음 발끝으로 몸을 들어올리는 자세다. 누워있는 자세로 중요한데, 똑바로 몸을 쭉 펴고 눕는 것보단 무릎 아래에 베개를 둬 허리를 편한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