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reaking
라이프
입맛 없는 이유는? 식욕부진 계속되면 ‘위험’
등록일 : 2019-05-22 17:59 | 최종 승인 : 2019-05-22 17:59
김지원


▲우리 몸은 음식 섭취를 통해 많은 영양소를 공급받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빗슈(Hobbyissue)=김지원 기자] 입맛이 없으면 눈앞에 음식이 있어도 먹고 싶은 욕구가 안 생긴다. 심하면 음식 생각만 해도 메스꺼움을 느끼기도 한다.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도 문제지만 음식을 아예 안 먹는 것도 우리 몸에 악영향을 미친다. 식욕부진이 계속되면 영양실조까지 이를 수 있다. 입맛이 없더라도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입맛 없는 이유를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입맛 없는 이유

날씨가 더워지면 식욕이 저하될 수 있다. 기온이 높아지면 우리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된다. 에너지 필요량이 줄어드는 것이다. 따라서 여름이 가까워지면서 식욕저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도 식욕부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식욕에도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식욕이 왕성해지거나 사라진다. 질병도 입맛 없는 이유 중 하나다. 감기와 같이 눈에 보이는 질병 말고 눈에 보이지 않는 이상이 몸에 생겼을 수도 있다.

▲식욕부진은 대부분 자연스레 낫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식욕부진 치료

일시적으로 입맛이 없는 것은 따로 치료할 필요 없다.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레 입맛이 되살아난다. 다만, 영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입맛이 없을 때도 죽 같이 부담 없는 음식이라도 섭취하는 게 좋다. 식욕부진이 오랫동안 회복되지 않고 갈수록 더 식욕이 사라진다면 입맛이 없는 원인을 찾아야 한다. 식욕부진 원인으로는 신경성식욕부진증, 우울증, 암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질병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음식을 안 먹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젊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섭식장애다. 음식과 체중에 대한 불안으로 인한 질환이다. 다이어트에 대한 집착, 체중 증가에 대한 강한 거부감과 두려움 등을 특징으로 한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는 밤에 몰래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다. 대개 폭식을 하는데, 폭식 이후엔 구토하거나 장의 내용물을 배설시키는 약제인 하제를 복용하여 몸속에서 음식을 제거하려고 한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증상이 심하면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생각보다 심각한 병이다. 사망률이 무려 5%~18%에 이른다.